野 특검 및 국정조사 도입 요구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본격화로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주진우)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장관이 전 정부에서 임명된 환경부·한국환경공단 임직원을 퇴출시키기 위해 환경부 표적감사에 관여한 정황을 담은 문건과 환경부 전현직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하면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김태우 전 주사관이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등의 의혹을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 소식이 들리자 야당들은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이 검찰 수사과정에서 하나씩 진실이 밝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뒤에서 지시한 사람은 누구인가”라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 전 장관은 국회 발언에서 ‘본인은 임명권한이 없었다’며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면서 배후설에 힘을 실었다.

이어 “그렇다면 과연 이 블랙리스트의 끝은 누구인가”라며 “환경부 장관 스스로 흑산도공항 관련으로 사퇴 압력을 받고 이와 관련해 사찰을 받았다고 하니 정말 아이러니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태우가 폭로한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조금이라도 미심쩍으면 그 즉시 국정조사나 특검을 국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 도입을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와 무엇이 다른가”라 반문하며 “변명과 회피로 일관하지 말고 청와대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감찰을 한 것인가”라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한편 청와대는 관련 의혹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