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4차산업 일반
[4차산업혁명] 머신비전과 5G의 만남…KT, 스마트팩토리 확산 나선다코그넥스와 5G 엣지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 MOU 체결
  • 임현지 기자
  • 승인 2019.02.22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왼쪽부터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조재휘 지사장이 MOU 체결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KT와 코그넥스가 22일 오전 수원에 위치한 코그넥스 연구소에서 'KT-코그넥스 5G Edge Cloud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 협력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

코그넥스는 제조업 생산라인에 설치된 카메라의 영상을 분석해 불량품 선별, 산업용 로봇 제어에 활용하는 머신비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정교한 머신 비전 기술을 통해 '인지기능(See)'을 제공하는 바코드 리더기를 비롯해 머신 비전 센서 및 머신 비전 시스템의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5G 엣지 클라우드(5G Edge Cloud) 기반의 머신 비전 솔루션을 실제 산업 현장에 시범 적용해서 가능성을 확인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5G Edge Cloud 기반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KT는 5G 통신망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dge Cloud를 설치 운용할 계획이다. 기존에 사용되는 머신비전은 카메라와 영상분석용 서버를 공장 내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 확보 및 초기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5G Edge Cloud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이 적용되면 기존의 복잡한 구축 방식이 무선 카메라 설치로 간편해진다. 촬영된 영상을 5G 무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Edge Cloud로 전송하고, Edge Cloud에서 영상분석을 수행하게 돼 서버 설치공간과 구축에 걸리는 시간이 절약된다. 카메라 또한 무선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공정 재배치 시에도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KT는 코그넥스 수원연구소에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해 빠른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 간 협업으로 기존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솔루션으로 제조업 활성화 및 스마트 팩토리 산업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 상무는 "KT는 코그넥스와의 협력을 통해 5G Edge Cloud 기반 실시간 머신 비전 기술을 상용화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확대에 기여하겠다"며 "또 5G Edge Cloud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4차 산업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