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해체는 경제적”...野 “적폐청산 놀음”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4대강 일부 보를 해체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을 두고 26일 여야는 갈등을 보였다.

이날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부 보의 경우 해체가 경제적이라는 게 객관적 편익 분석 결과이자 팩트”라고 말했다.

조 의장은 “일부의 주장과 달리 민관 전문가가 심도 있는 숙의와 주민 의견을 고려한 가운데 도출된 방안”이라며 보 해체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소위 매몰 비용까지 운운하며 비용도 터무니 없이 부풀리고 있는 것도 잘못된 주장”이라며 “다만 이번 발표는 일종의 제시안으로 당정은 세심한 의견 조율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반면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진석 의원과 함께 주최한 ‘열린 토론, 미래:대안찾기’토론회에서 “우파 정부의 치적은 다 없애버리겠다는 그들만의 적폐청산 놀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잘못하는 게 하도 많지만 4대강 보 해체는 정말 잘못된 일로 대대적 국가 파괴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공주 보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유지가 해체보다 많다”며 “생존 문제가 걸린 농민 의견을 무시한 채 엉터리 환경론자와 시위꾼들, 공무원의 탁상공론으로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게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으로 우리 경제를 절단내고 탈원전 정책으로 미래 먹거리를 없애버렸다”며 “정치적 선동 피해는 선량한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