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 철거 전제 민·관협의체 회의 '보이콧'
"시민 의견 무시한 철거 움직임 즉각 중단" 경고

▲ 충남 공주시민 1000여 명이 지난 26일 오전, 공주보 관리사무소 앞 주차장에서 ‘공주보 철거 반대’규탄집회를 갖고 있다. 사진=류석만 기자

[일간투데이 류석만 기자] 정부의 공주보 부분 해체 방침에 뿔난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충남 공주시민 1천여 명은 지난 26일 오전 공주보 관리사무소 앞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고 "지역주민과 농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철거를 전제로 한 조사결과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공주보 해체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로 구성된 조사평가위원회의 조사결과는 절대로 인정할 수 없고, 주민 대표들로 민관협의체를 재구성해 설명회를 다시하기로 한 약속도 어겼다"며 환경부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어 "보설치 후 물이 더 깨끗해졌다는 과학자의 논문도 무시되고, 지역주민의 소리를 완전히 무시한 환경부의 결정을 규탄한다"며 "수천 년 간 삶의 터전으로 살아온 공주시민들은 공주보 철거를 결사반대한다"고 외쳤다.

그러면서 공주보 해체 이전에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제대로 여론조사를 할 것과 4대강 조사·평가위에 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도 포함해 줄 것 등을 건의했다.

이국현 이·통장협의회장과 최창석 문화원장 등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 집행부 간부 1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 공주보 관리사무소에서 진행된 민관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보 철거를 전제로 한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도 보의 순기능을 배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한 집중 성토가 이어졌고, 주민들의 바람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특히 한 시민은 "공주보가 헐리는 순간 나도 따라 죽을 것"이라며 "오늘 검은 옷(상복)을 입은 것도 그 때문”이라며 “공직자들의 소신이 정권에 따라 오락가락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공주시민 대표들은 이내 "물 부족 대책 없는 공주보 철거 결사반대" "물 없는 유네스코 관광도시 웬말이냐" "지하수 고갈로 농사 못 짓겟다. 환경부는 해체하라" 등 10여개의 구호를 외친 뒤 민·관협의체 회의장을 빠져 나왔다.

공주보 대안 마련을 위한 민·관협의체가 시민들의 보이콧 선언으로 사실상 유명무실한 반쪽짜리로 전락한 가운데 공주시민들은 보 사수를 위해 결사항전을 선언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