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킹콩떡볶이 제공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초보창업자들에게 분식집창업, 떡볶이집창업은 진입문턱이 낮은 업종으로 꼽힌다. 10평 전후의 소형 점포를 활용해 1인 또는 최소의 인원으로 창업이 가능한데다 이 분야에 경험이나 전문적인 기술이 없어도 노하우가 풍부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과 지원을 받으며 비교적 수월하게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이다.

최근 떡볶이 창업시장에서는 기본떡볶이를 시작으로 파닭떡볶이, 국물떡볶이와 버터양념감자, 이태리군만두, 정글튀김우동, 바삭치킨마요와 같은 다양한 사이드메뉴로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킹콩떡볶이를 주목할 만하다. 이 브랜드가 선보이는 떡볶이는 3.5cm 길이로 재래방식으로 뽑아낸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떡과 천연특제소스와 함께 버무러져 나와 중독성 강한맛으로 고객들과 블로거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킹콩떡볶이 가맹점주들의 창업 결정요인 1순위 역시 '맛'이다. 실제 오랜 단골 손님이었거나 매장에 들러 떡볶이 맛을 본 후 성공창업 아이템이라는 확신이 들어 가맹점을 오픈한 사례들이 상당수다. 특히 분식창업, 떡볶이 체인점의 입지로 취약한 B급·C급 입지에서 투자 대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자본 유망창업아이템으로 평가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가맹점 운영상의 특장점을 살펴보면 식재료 원팩시스템, 조리 간소화시스템으로 주방업무의 노동강도를 낮췄는가 하면 오픈주방 시스템으로 홀 업무의 효율성은 높이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같이 초보창업, 여자창업에 최적화된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가맹점주의 대다수는 식당창업이나 음식점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이며 20평 미만의 소규모창업아이템으로 2인 운영, 상권 및 매장 환경에 따라서는 1인창업아이템으로 혼자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는게 브랜드측 설명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킹콩떡볶이는 테이크아웃 및 배달 판매 병행 등 다각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며 "떡볶이 맛을 본 고객들을 중심으로 자연스레 입소문이 나고 반응이 좋아 재방문율이 높다는 점, 단골층이 탄탄하게 형성되어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매출 기복이 적다는 것도 강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사 상권전문가가 직접 현장에 나가 상권을 철저히 분석하고 저렴한 점포를 추천하고 있어 남자소자본창업 또는 여자소자본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요식업을 운영중인 매장에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업종변경창업, 리뉴얼창업을 계획중인 분들의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분식창업 킹콩떡볶이는 기존 업체들 틈에서 후발업체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식점창업 킹콩떡볶이라는 브랜드를 개설할 시 추가적으로 숍인숍 개념의 복합매장을 오픈할 수 있어 동종업체와의 경쟁에서도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다. 최근에는 킹콩떡볶이&덜미잡힌돈까스, 킹콩떡볶이&김밥, 킹콩떡볶이&카페와 같은 숍인숍 매장들이 오픈하여 소비자들 반응이 좋아 가맹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숍인숍매장의 경우 평수가 커야하고, 킹콩떡볶이라는 브랜드를 개설할 시만 추가 개설이 가능하니, 가맹점 오픈관련 자세한 내용 문의는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