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생에 21세대 공급…청년 주거환경 개선 기대

▲ LH 진주 본사 사옥 전경. 사진=일간투데이DB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한양대 학생들에게 서울 성동구 대학가 인근에 기숙사형 전세임대 21세대를 시범적으로 공급했다고 4일 밝혔다.

기숙사형 전세임대주택은 LH가 적절한 주택을 확보해 집주인과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학생들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도심 내 양질의 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해 청년층 주거비 부담을 덜기 위해 도입됐다.

시범 공급한 기숙사형 전세임대주택은 LH와 성동구청, 한양대 간 협약을 통해 추진됐다. LH는 집수리비와 전세보증금 지원, 성동구는 주택물색 및 월세지원, 한양대는 입주학생 선정·관리 및 월세지원을 맡았다.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이하인 한양대 재학생이 입주할 수 있다. 1년 단위로 신청하며 자격을 유지할 경우 졸업까지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시범사업 입주대상으로 선정된 한양대생들은 개강시기에 맞춰 입주를 완료했다. LH의 전세보증금 지원과 성동구·한양대의 월세 지원을 통해 시세의 반값에 가까운 주거비부담 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LH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입주학생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를 보완해 기숙사형 전세임대주택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기숙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의 월세부담을 줄여 청년 주거안정성을 강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