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베이스, 새 AR툴 출시
3D로 건축작품 효율적 소개
시간·장소 불문 협업 가능

▲ AR Scale 웹 구현 이미지. 사진=어반베이스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어반베이스는 5일 건축가들을 위한 3D 클라우드 기반 AR프레젠테이션 툴 'AR Scale'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홈디자이닝 AR앱 'Urbanbase AR'이 집꾸미기에 관심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했다면 AR Scale은 건축가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전문가 버전의 AR서비스다.

어반베이스는 건축·건설업계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가 아날로그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판단에서 이번 서비스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건축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설계 단계에 국한돼 있고 설계모델을 보여주고 공유하는 방식 여전히 패널·모형 등을 활용한 예전 방식이라는 것이다.

AR Scale은 이러한 업계의 고충에 집중해 클라우드·AR 기술을 통해 건축가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고안됐다. AR로 3D모델을 보여주기 때문에 스마트폰·태블릿만으로도 건축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제3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프레젠테이션에 AR을 활용했기 때문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 협업환경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사용방법은 AR Scale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하진우 어반베이스 대표는 "수 천년동안 지속돼온 건축업계 오래된 관행을 깨는 일은 많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업계의 생산성 혁신을 위해 누군가는 해야할 일이라고 여겼다"면서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적 노력은 물론 젊은 건축가들 중심으로 AR Scale의 유용성을 알리는 마케팅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어반베이스는 이번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Welcome, architects' 이벤트를 진행한다. AR scale을 사용해보고 자신의 3D 작품을 갤러리에 공개하는 사람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AR Scale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