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정상화 극명하게 입장 갈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가 가까스로 정상화됐지만 임시국회를 임하는 여야의 자세는 극명하게 갈렸다. 5일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개혁입법 처리가 시급하다고 주장했지만 자유한국당은 4대 악정 총력 저지를 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여야의 입장이 완전히 다르면서 가까스로 정상화된 국회가 또 다시 파행으로 치닫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생을 아랑곳하지 않는 정쟁 대신, 시급한 민생개혁입법 처리하는 생산적 국회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공교육 정상화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져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학습이 미뤄졌고 미세먼지 법안도 국회에 쌓여있다”면서 국회가 제 할 일을 하지 못하면서 많은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미 회담 이후 대화의 맥이 끊기지 않게 하는 건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가 해야할 일”이라면서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3월 국회에서 4대 악정을 총력으로 저지할 것”이라면서 대여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나 원내대표가 꼽은 4대 악정은 경제·안보·정치·비리 등이다. 나 원내대표는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관련 국조특위 구성과 국조계획서 채택,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 등은 정리되지 못했다”면서 “채용비리 국조는 12월 여야 합의사항인만큼 청년 일자리 도둑질 전모를 밝히는 게 최우선 민생과제”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사립유치원법은 패스트트랙에 태웠지만 한국당의 유치원 3법도 있다.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보하는 사립유치원법에 대해 우리도 적극 임하겠다”고 예고했다.

또한 “퍼주기 방지 위한 남북협력기금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언급,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의 대폭적 수정을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일정 합의도 없이 따로따로 국회 소집을 하게 된 것은 어떻게든 정부·여당발 악재를 막아보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막무가내 태도 때문”이라면서 그동안 임시국회가 열리지 못한 것을 더불어민주당 탓으로 돌렸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회의 책임과 의무를 잊지 말고 각종 쟁점에 대해 야당이 요구하는 진상규명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강도 높은 진상조사 규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필요하면 상임위 차원의 질의 수준을 넘어 청문회, 국정조사, 특검 등의 도입도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임시국회가 지나친 정쟁으로 가지 않고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일하는 국회의 모습으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