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정종기의 블록체인知]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
  • 일간투데이
  • 승인 2019.03.05 16:40
  • 1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정종기박사, 한국미래융합연구원 대표 /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을 산업에 응용하려는 혁신 프로젝트가 대규모 조직을 중심으로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다양한 산업, 특히 금융, 유통, 제조, 가전제품, 의료, 음악, 게임, 헬스케어 등 미래 신산업의 근간 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효과적인 서비스나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블록체인이 유행이 아닌 미래임을 인지하는 순간 더 많은 기업들이 이 기세에 동참할 것이다. 해외 대부분의 대형 은행들은 암호해독을 전문으로 하는 부서를 가지고 있고 일부 은행들은 자신들만의 블록체인을 융합한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다.

국내 금융권에서도 디지털 혁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금융지주 등 국내 시중은행 대부분이 블록체인을 디지털 뱅킹 핵심 기술로 인식하고 블록체인 분야와 다양한 기술 제휴를 통해 은행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다양한 산업에서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핵심 인프라이면서 기술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산업군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효과적인 비즈니스나 기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고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가장 현명한 경영진은 현재 비즈니스의 효율성 혹은 수익성을 높이는데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비즈니스에서 블록체인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분석한 후 유사한 같은 사례를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입해 보는 것이다. 블록체인이 어떻게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이 될 것이다.

최근 미국 학술저널에서 발표된 블록체인 프로젝트 분류와 사용 사례 및 타당성에 관한 연구내용을 보면 많은 기업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제안이 크게 증가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려는 대부분의 시도는 거의 금융 부문에서 생기고 있고 대부분 이는 블록체인을 전세계에 알린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블록체인 사용의 약 30%가 은행 및 금융 서비스와 관련된 경우라고 추정했다. 이는 또 정부(13%), 보험(12%) 및 의료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은 크게 분류하면 데이터 관리, 데이터 검증, 금융,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가 다양하지만 특히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관리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인 의존성, 보안 및 신뢰성의 세 가지 기준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기업은 기존 업무 시스템 개선 및 확장, 혹은 신규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무작정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구현한다고 해서 효과를 얻을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를 해결하는 것인지, 개선하는 것인지, 또는 확장하는 것인지 도입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는 점이다.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가? 2.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가? 3. 블록체인 프로젝트 수행 범위 중, 비용 절감 영역과 비용 증대 영역을 사전에 검토했는가? 4. 현재 비즈니스의 효율성 혹은 수익성을 높이는데 블록체인 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즉, 블록체인이 어떻게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와 비즈니스·기술·법률적 고려사항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블록체인 프로제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이다.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는 기존 IT 시스템 구축 방식과는 큰 차이점이 있다. 기업 내 여러 사업조직이 연계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블록체인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 P2P, 합의 알고리즘 등 기존 기술과의 조합으로 공급망이나 추적 등과 같이 여러 조직이 연계하는 영역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도입을 검토하는 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블록체인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국내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부족한 현실이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생기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기업과 정부 그리고 학계에서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공동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블록체인관련 해외 프로젝트 사례를 좀 더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블록체인 적용을 통한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 정종기박사, 한국미래융합연구원 대표 /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