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제로페이...황교안, 봉하마을 방문...손학규,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등 참석자들이 5일 오전 '제로페이' 모범단지인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해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파이팅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의 대표정책인 제로페이는 매장에 비치된 전용 QR코드를 기존 은행이나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대금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여야 지도부가 5일 민심 현장 속으로 분주히 움직였다.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제로페이 관련 현장 민심을 청취했으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보수 진보를 떠나 민생 경제를 일으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제로페이 모범단지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제로페익가 되면 수수료가 더 낮아지고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제로페이의 우수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온라인 구매가 많아져서 어렵고, 카드수수료도 그동안에 높았다"며 "지난번에 카드수수료는 1.6% 정도로 낮췄는데 아마 조금은 도움이 됐으리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직 시범사업이지만 전국적으로 제로페이 시스템이 갖춰지면 소상공인들한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일 새벽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과 인사 후 상인이 파는 김밥을 사서 맛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신임 지도부를 이끌고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대거 봉하마을을 방문한 것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황 대표는 오전 신임 지도부와 함께 당 대표 취임 이후 첫 현장 행보로 남대문 시장을 찾았다. 황 대표는 시장 상인들과 간담회를 통해 시장 상인들의 고충을 청취했다.

황 대표는 "옛날 세종대왕께서 '밥은 백성의 하늘'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만큼 먹고사는 문제가 중요하다"면서 경제 문제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이라고 하는 검증되지 않은 성장 이론을 가져와서 시장에 개입하고 근로시간과 임금을 좌지우지하는 등 시장을 교란해 어려워 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오후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 대표는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 진보를 떠나서 민생과 경제를 일으켜 세우는 정치가 돼야 한다”면서 “이것이 바른미래당이 지향하는 실사구시의 민생정치”라면서 민심을 강조했다.

이처럼 당 지도부가 이날 민심 현장을 다니는 것은 4월 재보선과 3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 지도부가 민심 현장 속에서 민심을 청취함으로써 국회 공전에 대한 분노의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이날 민심 현장 찾기가 단순히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