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TV·슈퍼 울트라HD TV’, 2세대 인공지능 칩 장착…출고가 ↓
롤러블·8K OLED TV 올 하반기 국내 시장부터 출시 예정

▲ LG전자는 6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를 갖고 '2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2019년형 프리미엄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LG시그니처 OLED TV W 인공지능 홈보드 모습. 자료=LG전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LG전자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에서 선보인 롤러블(돌돌 말리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올 하반기에 국내 시장부터 출시한다. 또한 진화된 인공지능 칩을 장착한 AI TV를 지난해보다 인하된 가격에 내놓음으로써 프리미엄TV 시장의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6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를 갖고 '2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2019년형 프리미엄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LG전자는 롤러블 OLED TV, 8K OLED TV, 8K 슈퍼울트라HD TV 등을 올 하반기에 국내 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LG OLED TV AI 씽큐'와 'LG 슈퍼울트라HD TV AI 씽큐' 등 AI TV 2종이 대표 상품으로 소개됐다.

2019년형 OLED TV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에 100만개 이상의 콘텐츠를 학습·분석한 딥러닝(심층학습) 기술을 추가한 '2세대 AI 알파9'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LG전자 관계자는 "이 프로세서는 원본 영상의 화질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춰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해 생생한 화질을 구현하고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각각 인식해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변 밝기를 스스로 감지해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명암비 최적화 기술) 콘텐츠의 명암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2채널 음원을 가상의 5.1채널(5개의 스피커·1개의 우퍼)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꾸도록 설계됐다.

TV 화면을 통해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한눈에 보면서 관리할 수 있는 'AI 홈보드' 기능도 적용됐다. TV를 보다가 AI 홈보드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작동시키는 방식이다. 그밖에 음성인식 기능도 개선됐고 E9 시리즈 등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스탠드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3월 출시 LG TV 제품 출하가 및 구입 혜택. 자료=LG전자


2019년형 슈퍼울트라HD TV는 독자 개발한 '나노셀' 기술에 '풀 어레이 로컬 디밍' 기술을 더해 넓은 시야각과 선명한 화질을 구현했으며 '2세대 AI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 다양한 AI 기능도 갖췄다.

LG전자는 2019년 OLED TV와 슈퍼울트라HD TV의 가격을 대폭 낮췄으며 구입 모델에 따라 사은품도 제공한다. LG OLED TV는 지난해보다 30% 낮춰 55인치 270만∼310만원, 65인치 520만∼890만원, 77인치 1천200만∼1천800만원 등으로 책정했다. 다음달 1일까지 구입하면 모델에 따라 의류 관리기 '트롬 스타일러'와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등을 준다. 슈퍼울트라HD TV는 20%가량 낮춰 75인치 550만원, 65인치 249만∼299만원, 55인치 169만∼199만원 등이다. 역시 모델에 따라 사은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권봉석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스)·HE(홈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장(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OLED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놨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TV 시장에서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