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윤리위, 심사 절차 돌입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그리고 민주평화당 등은 5.18 망언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의 징계를 7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윤리위 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윤리특별위원회에 18건의 징계안이 상정됐다 이 중에 가장 중요한 안건은 5.18 망언' 3인의 징계안”이라며 3인방을 가장 먼저 징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3인방의 폭언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자행된 역사 쿠데타다. 민주주의를 무참히 짓밟고 군부독재에 맞서 억울하게 희생된 국민들과 유가족들을 모독한 행위”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는 지도부 선출 후 행하겠다던 징계를 윤리위원장이 사퇴하는 등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서 자유한국당을 비난했다.

또한 “5.18 망언 징계안은 윤리위에 올라온 다른 안건과 명백히 다르다. 이 안건은 의원의 품위유지 차원이 아니라 헌법 정신을 훼손을 다루는 중대하고도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열어 “5.18 망언 의원들을 전당대회 후 징계한다더니 태도가 애매모호하다”면서 자유한국당 윤리위가 조속히 징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대로라면 미래로 향하겠다는 황교안 대표 체제의 다짐은 공허한 수사가 될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미래로 나아가자는 본인의 말과는 달리 역사 퇴행적 수구정당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반헌법, 반민주적인 망언에 대해 신속하게 강력한 조치를 내릴 것인지, 황 대표는 다시 한 번 숙고하고 신속한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윤리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총 18건의 징계안을 심사 의뢰한다.

징계안이 자문위로 넘어가면 최대 2개월 간 심사가 이뤄지며 자문위 심사 후 윤리위가 이를 토대로 해당 의원에 대한 징계수위를 최종 결정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