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국회에서 선거제 합의 놓치면 안돼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7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서 하루라도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3월 임시국회가 이날 시작되면서 이들 양당이 즉각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오늘이라도 선거제도 방안을 내놓고 주말동안 끝장토론을 통해 선거제 합의를 이룰 것을 다시 제안한다”면서 조속한 합의 도출을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지금처럼 아무런 방안도 내놓지 않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면 국민들에게 심판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어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권력구조 문제를 함께 논의해야만 선거제도를 논의할 수 있다는 주장만 늘어놨다”며 “권력구조 개편은 지난 12월에 여야 5당이 합의한대로 선거제도 개편이 처리된 직후 논의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이미 여야 원내대표와 정개특위 간사가 모여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이번 주 안에 끝낼 것을 여러번 요구했으나 한국당은 전혀 응답이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소극적 자세에 대해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끝까지 반대한다면 바른미래당은 결단할 수밖에 없다”면서 패스트트랙 처리 가능성을 언급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현수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지난 월요일 5당 대표가 모인 초월회 직후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함께 3당 대표가 함께 모여서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개혁 3법을 지정하는 안에 의견을 모았다”면서 3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3월 국회 초반의 시간을 놓치면 영영 물 건너간다”며 “3월 10일이 한국당의 제출시한이며 15일은 여야 4당이 신속처리안건 절차에 합의해야 할 시한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주말까지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한다. 선거제 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이대로 가겠다는 것인지, 안하겠다면 안한다는 것인지 입장을 밝혀달라.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한국당이 안을 내어 줄 것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정 대표는 “그 결과에 따라서 3월 15일이 시한이다. 일주일 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실상 사선을 넘어간다. 그 전에 여야 4당이 협상 절벽을 막아야 한다”면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것은 한국당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당과 함께 협상의 시간을 버는 측면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