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엄정애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올해 안에 도서관 3곳을 확장·신설하고 주민 독서문화 콘텐츠를 대폭 보강하는 등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책 읽는 마을' 실현을 위한 도서관 인프라 개선에 착수한다.

구는 이 같은 방안을 담은 '중구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을 세우고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도서관 확충에 12억 7천500만원 등 국·시비를 포함해 모두 38억원이 소요된다.

먼저 중림동 손기정문화센터 내에 있는 손기정 작은도서관을 공공도서관 규모로 확충한다. 중림동 인구가 급증하는데 반해 기존 도서관 규모로는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구는 현재의 도서관을 유지하면서 인근 손기정체육공원 공원관리소를 2개 층의 어린이도서관으로 새롭게 조성한다. 지난해 말 공원 소유자인 서울시의 동의를 얻었으며 4월까지 설계를 끝내고 공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후된 다산동 작은도서관은 구조안전진단을 거쳐 9월 재개관을 목표로 전면 리모델링한다. 도서관 내부에 층간 연결계단을 만들고 마당은 독서놀이터로 가꾸는 등 개방형 공간으로 개선한다.

마땅한 도서관이 없던 장충동 권역에는 작은도서관을 신설한다. 장충동1가에 조성 중인 주민공동이용시설 중 1개 층을 작은도서관으로 꾸며 8월 개관할 예정이다.

2억 6천만원을 들여 도서 보강, 서가 및 책상·의자 교체 등 독서환경 업그레이드에도 힘을 쏟는다. 도서는 희망도서와 특화도서 위주로 도서관 15곳에 1만 8천여권을 보충한다.

도서관을 거점으로 진행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여러 이용자층을 품을 수 있도록 다양화한다. 직장인을 위한 저녁 프로그램과 노년기 치매·우울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치유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장애인,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서안정·사회성 향상 목적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꾸준한 호응을 보인 기존 도서관 인문학 강좌는 지속하는 한편, 다채로운 평생교육을 접할 수 있는 '동네배움터'도 지난해와 같이 4곳에서 개설한다.

주민 독서활동을 촉진시키는 마을 독서모임이나 동아리도 적극 양성한다. '한 마을 한 책 읽기'를 기획해 모임이 양적으로 늘어나도록 하고 활동 공간 및 도서를 지원한다.

이 밖에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사람이 다양한 삶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 책 도서관'을 제작하고 10월경에는 관내 도서관과 독서 동아리들이 만드는 '중구 북 페스티벌'을 마련한다.

현재 중구에는 공공도서관 3곳과 작은도서관 12곳이 운영되고 있다. 구는 2022년까지 공공도서관을 12곳으로 늘린다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이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