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 경남도의회 이옥철의원이 사회적농업육성을 위한 경남도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김점태 기자] 경상남도의회 이옥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성1)이 경남도의 사회적농업육성대책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이의원은 경남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소멸의 위험에 처한 우리 농촌을 되살릴 수 있는 길은 농업·농촌의 공익적이고 다원적 가치에 기반을 둔 사회적농업육성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이를위해 사회적 농업 전담부서 신설 및 육성·발전 기본계획의 조속한 마련을 통해 도가 사회적 농업육성에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문제점 지적에 앞서 직접 방문하고 인터뷰 했던 네덜란드 케어팜, 전남 곡성의 여민동락 영농법인 등의 국·내외 우수사례를 먼저 설명한 후 아직은 다소 생소한 사회적 농업에 대해 집행부 관계자와 동료의원들의 이해를 부각 시켰다.

아울러 이 의원은 "사회적 농업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지난해부터 농림부 주관으로 사회적 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경남도에서는 아직 사회적 농업을 총괄하는 담당부서 마져 없는데다 도 자체 계획도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사회적 농업은 일자리, 노인, 장애인, 청년정책 등 다양한 사업의 발굴 및 연계가 이뤄져 혁신부서의 지원이 필수적인 사업”이라고 지적하고 이에 대한 경남도의 대책을 질타했다.

박성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사회적농업이 경남도에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련 법 시행에 맞춰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해 혁신부서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이옥철 의원은 이날 마무리 발언을 통해 “농촌을 농촌다운 가치가 가득한 곳으로 만들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중·소농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사회적 농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임을 감안”해 사회적농업활성화를 위해 경남도가 선제적이고 계획적으로 대응해 주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