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해법으로 '포용국가' 제시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보수와 진보가 힘을 합할 때 평화의 시간은 앞당겨진다"면서 여야 화합을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양극화를 해소하는 해법으로 '포용국가'를 제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우리는 하나가 돼야 한다. 보수와 진보가 힘을 합할 때 평화의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면서 “그래야 좌절의 역사가 아닌, 성공의 역사를 만들 수 있다. 한반도 평화와 공존의 새 역사를 쓰기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는 진보진영만의 의제가 아니다. 한반도 비핵화가 보수진영만의 의제도 결코 아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통해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에는 어떠한 이견도 없다”고 한미동맹을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포용국가'를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불평등, 양극화를 해결하려면 포용국가로 가야 하고, 포용국가는 혁신성장과 공정경제를 통해 완성할 수 있다”면서 포용국가로 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혁신성장은 '제조업 르네상스'와 벤처·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성장엔진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2030년까지 매년 1조원씩 소재 및 부품산업 R&D에 투입하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투자도 늘리겠다”며 “2028년까지 인공지능 반도체 등 선행기술 개발에 2조원을 투입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제조업 경쟁력을 살리기 위한 '일터혁신'도 필요해 스마트공장을 늘리고, 산업단지를 일하고 싶은 일터로 만들어야 한다”며 “스마트공장은 올해 4천개에서 2022년 3만개로 대폭 확대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홍 원내대표는 현 임금체계의 문제점도 짚었다. 임금체계의 단순화를 시켜야 하며 직원들의 임금인상분을 일정액을 내면 회사가 같은 금액을 추가해 협력사와 하청업체를 지원하는 SK하이닉스 사례를 언급하면서 상생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고임금을 받는 대기업·공공부문 정규직 노조가 3년 내지 5년간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공공부문 임금공시제도를 도입해 직종별, 직무별, 직급별 수당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청년 문제와 관련, “청년들이 직접 참여해서 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도록 하겠다”면서 “청년 세대의 절망감을 민주당이 보듬겠다. 노동시장의 구조개혁은 우리 청년들을 위해서도 꼭 실현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청년들을 절망하게 만든 것은 기성세대와 정치의 책임인 만큼, 그 해결도 기성세대와 정치가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정치가 해야 할 일은 ‘갈등조정’과 ‘사회통합’이지만 우리 정치는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국민 통합을 가로막고 있다”며 “국회 안에서 대놓고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날조하고 있다”고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논란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