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울시
[일간투데이 엄정애 기자] 서울시가 올 한해 동안 건물옥상, 사회복지시설, 학교 내 텃밭 등 시내 205곳에 4만 4천636㎡ 규모의 '서울형 도시텃밭'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생활 권 내 도시텃밭을 집중적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작물을 심고 재배해 수확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며, 총 49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먼저, 생활권 내 방치된 자투리 공간 중 3년 이상 사용 가능한 공간을 텃밭으로 가꿔 시민이 여가 시간을 활용해 농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투리 텃밭을 15개소에 총 3만㎡를 조성한다.

도시에서 자칫 방치되기 쉬운 건물의 옥상에도 텃밭을 조성한다. 작물을 수확하는 즐거움과 함께 여름철 복사열을 낮춰 냉방을 위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는 옥상 텃밭은 다중이용시설을 우선으로 선정해 70개소에 총 6천131㎡ 로 조성한다.

사회복지시설 50개소, 2천626㎡에 텃밭을 조성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작물을 가꾸고 수확하며, 정신적·육체적 치유가 가능한 농업의 기능을 접목한 원예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에도 텃밭이 조성된다. 도시에서 자라다보니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고 식물을 책이나 영상을 통해 주로 배우는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키워보고 관찰하며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학교 내 텃밭을 50개소에 총 4천406㎡ 규모로 조성한다. 텃밭 조성과 함께 서울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한, 시는 시민이 손쉽게 도시농업에 입문할 수 있는 '상자텃밭' 운영도 확대한다. 가정에서 화초를 기르듯 베란다, 창가 등의 실내 공간을 활용해 작물을 키워볼 수 있는 '상자텃밭'를 총 5천500개 분양할 계획이다.

이 중 5천500개는 텃밭용 상자·모종·배양토를 무상 혹은 20%의 자부담비(세트당 1만원)를 받고 분양할 계획이다.

송임봉 서울시 도시농업과장은 "2011년 시작한 도시농업 공간이 현재 축구장의 244배 규모로 성장했다"며 "학교·건물·아파트 단지 등 다양한 공간에 텃밭을 만들고, 남녀노소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병행해 누구라도 도시농부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