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신청, 현명하게 하려면?
정부지원 경험이 없다면 IT아웃소싱 플랫폼 이용도 방법

▲ 자료=중기부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정부의 정책자금은 그 자금을 운용하는 기관과 자금의 성격이 매우 다양하다.

IT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업의 성격과 기업이 처한 상황 등의 제반 환경을 고려해 정부자금의 운용목적과 적합한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12일 밝혔다.

2019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 규모는 총 1조 1천180억원으로 부처별로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8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원 유형별로는 창업 사업화(45.9%), 연구개발(33.9%), 시설∙공간(13.4%)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자금지원정책과 비교했을 때 주목할 만한 부분은 ICT(정보통신기술) 스마트공장 확산 예산의 증액이다. 중기부 자체에서 기획한 예산보다 767억원이 많은 3천428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2.6배 증액됐다. 2018년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구체화한 것.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의 경우 생산성은 30.0%가 증가하고 불량률 43.5%, 원가 15.9%, 산업재해 22% 등이 감소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당 고용도 평균 2.2명 증가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정부지원사업 지원 신청 시 빠르게 제출하는 것에 중점을 둬 제대로 된 검수 없이 진행해 문제가 되는 경우를 유의해야 한다.

한경원 IT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 대표는 "새로운 지원사업이 아니라면 대부분 기존의 운영요건에 따라 진행되므로 2019년 정부의 자금지원정책을 활용하려면 2018년도 자금지원정책을 참고해 일찍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과제 수행이 처음이라면 정부사업 수행경험이 많은 사람과 함께 준비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지원하고자 하는 IT사업분야에 적합한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과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가이드 역할을 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IT아웃소싱 플랫폼을 이용해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서류와 과제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