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지역상인·장병들에 체감형 국방정책 구현 노력 다짐

[일간투데이 권혁미 기자]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3월 13일 인제군을 방문해 지자체장, 지역상인, 장병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민·관·군 상생을 통해 체감형 국방정

먼저,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5개 접경지역(고성·양구·인제·철원·화천) 군수들을 만난 자리에서 '국방개혁 2.0'의 주요정책을 설명하고, 장병들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군사시설을 조성해 나가고,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강원도지사는 강원도가 추진하고 있는 평화지역 발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군사시설 보호구역 완화 등 지역활성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했으며, 접경지역 군수들은 각 자치단체가 직면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국방부의 대책과 지원을 요청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참석자들은 민·관·군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으며, 특히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국가안보를 위해 지대한 역할을 해 온 강원도가 이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변화의 중심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인제 하늘내린센터에서 을지부대 장병들과 최상기 인제군수 등 관계자와 지역상인 대표들을 만나 '평일 일과 후 병 외출 시행'과 '외박 지역제한 폐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을지부대 장병들과 인제군청 관계자 및 지역상인 대표들은 '평일 일과 후 외출' 시행과 관련해 건의사항과 대안에 대해 자유롭게 서로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을지부대 박성진 병장은 "서점에 가서 읽고 싶었던 책도 보고 매일 보는 동료들이지만 밖에서 함께 식사도 하니 군생활에 대한 고립감도 해소되고 동료들과 더 친해지는 것 같아 좋았다. 시내까지 이동하는 버스가 더 많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간담회에서는 '외박지역 제한 폐지'에 대한 의견수렴도 이뤄졌다.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21일 군인복무정책심의위원회 의결을 통해 군사대비태세와 장병기본권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지역부대장이 지자체 및 주민대표와 협의를 통해 '지역맞춤형' 시행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