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청라 커낼에비뉴’ 상가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핵심점포 유치여부는 상가흥행에 중요한 요소로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나 영화관, 병원 등 고객 유인력이 뛰어난 키테넌트는 고객 유인력이 뛰어나고 고정 수요층 확보에 용이해 타 상가 역시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 가장 주목받는 키테넌트는 서점으로, 과거 책만 판매하던 서점이 아닌 팬시, 생활용품, 음반 등 판매범위가 넓어지고 방문객들에게 독서 및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며 복합쇼핑몰, 대형상가 등에 입점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핫플레이스인 ‘별마당 도서관’ 좋은 예로,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별마당 도서관 유치 후 점포의 매출이 30~50%이상 상승시키며 상권활성화의 주역이 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 커넬웨이 중심상권에서 분양에 나선 '청라 커낼에비뉴' 상가가 종로서적 라이프스타일센터의 10년간 임차가 확정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청라 커낼에비뉴’ 상가는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에메랄드로 79에 대지면적 1만1천5m² 부지에 지하2층~지상4층 연면적 2만7천774m² 규모로 수변층과 1, 2층을 유럽풍 수변 테라스를 갖춘 스트리트 복합상가로 조성되며 120병상 규모의 대형병원(9천500m²)과 대형 키즈테마파크 브랜드 ‘너티차일드’의 입점도 확정됐다.

상가가 들어서는 청라국제도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2003년 청라, 송도, 영종을 국제도시로 지정하면서 계획했던 인구 9만명을 이미 넘은 2018년 10월말기준 입주인구 9만5천명으로, 향후 입주하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인구를 포함한다면 12만명 이상으로 집계된다.

또, 청라국제도시와 접해있는 가정지구, 루원시티 신도시 입주 인구를 포함한다면 반경 2km내에 20만명 인구가 예상되고 있지만 상업용지 비율이 일산(8.0%)이나 중동(6.3%), 김포(3.6%) 등 타 신도시‧택지지구에 비해 크게 낮은 1.6%에 불과해 상가 희소성이 높다.

‘청라 커낼에비뉴’ 상가 동측 대로변 2~4층에 입점 예정인 대형병원은 5개센터(종합건강검진센터,365진료센터,관절센터,통증센터,성형피부센터)에 진료과목 10개과(내과,피부과,정형외과,성형외과,소아청소년과,응급의학과,가정의학과,이비인후과,영상의학과,마취통증의학과)가 들어설 예정으로, 상가 타 매장에도 시너지 효과가 발생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수변층에는 2천220m² 규모로 대형 키즈테마파크 브랜드 ‘너티차일드’가 입점해 청라국제도시, 가정지구, 루원시티의 어린 자녀를 둔 젊은 층의 유입을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상가는 기존 상가분양 방식과 다르게 선임차 확정 후 분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확보하고 MD분야 전문업체인 ‘어반프라퍼티’와 임대대행 에이젼시 계약을 체결해 다수의 유명프랜차이즈 F&B, H&B, 패션몰 등의 입점도 예정돼 있다.

업체 관계자는 “상가는 수변테라스가 무상으로 제공되는 실평수 48m² 기준의 1층 상가가 약 4~5억원 대의 낮은 분양가로 분양 중”이라며 “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개발호재로 인한 프리미엄을 포함하지 않은 가격으로 향후 가치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말 사업 확정을 알린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으로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 가산디지털단지, 논현, 청담 등 서울의 주요 도심까지 환승없이 접근할 수 있고, 반경 10km이내의 인근 부천, 부평 등의 도시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을 이용해 15분 이내로 진입이 가능해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예정이다.

여기에 신세계 스타필드 청라, 하나금융타운 조성, 제3연륙교 건설,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청라의료복합타운 구축 등 다양한 개발계획으로 풍부한 배후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한편, ‘청라 커낼에비뉴’의 분양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현장 앞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대표번호로 방문예약 및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