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협상 진행키로”...한국당 “여당 들러리”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5일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77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을 놓고 갈등을 보이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기로 결정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의 들러리가 되는 것이라면서 반발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더 많은 의원이 일정상 패스트트랙 협상에 응하라는 의견을 줘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면서 패스트트랙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너무 중요하고, 자유한국당은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는 합의제로 해야 하므로 패스트트랙 자체가 옳지 않다는 의견이 상당수 있었다"며 "설사 하더라도 다른 것과 연계해선 안 되고 선거제만 별도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면서 전날 의원총회를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6호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본인들의 주장만 하고 협상을 하지 않고 있는데 협상 참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소집한 의원총회에서 "바른미래당으로서는 별로 얻을 것이 없다. 완전 연동형비례대표제로 후퇴하겠다는 것인데 바른미래당 의원들에게 용기를 내달라고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법을 패스트트랙 태우겠다는 것은 여당 공수처법에 들러리를 서겠다는 것"이라며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양심을 믿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과 여당에 동조하는 여권성 야당들이 국민 밥그릇 챙기는 데는 관심이 없고 자기들 밥그릇 챙기는 데만 관심이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의회민주주의 부정에 대해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지금 이것을 왜 하려고 하느냐 하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을 처리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결국은 대통령이 또 다른 권력기관을 만들어서 모든 권력기관을 공수처로 장악하겠다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지금 여당이 얘기하는 검경수사권 조정은 우리당도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매우 신중하게 해야 한다"며 "최근 굵직굵직한 사건에서 나온 우려도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5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실에서 열린 제3차 국회의원-최고위원-상임고문-전국상설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전국상설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오늘이 선거제도 개혁의 신속처리 시한"이라며 "정부여당은 선거제 개혁 협상 능력도 의지도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공수처와 검찰 개혁, 민생 법안까지 태워 몽땅 처리하려다 제동이 걸렸다"면서 민생법안과 선거제도 개혁을 함께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려고 하는 정부와 여당에 대해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국정능력으로 5년 뒤 대한민국이 어디로 갈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오늘이 선거제 개혁 마지막 날인데 고단한 국민의 삶을 위해 정치를 바꿔야 한다"면서 선거제도 개혁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