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음성인식스피커 탑재, 카카오 대화형 플랫폼 적용
얘기하듯 자연어 명령에 작동, 뉴스브리핑·번역까지 서비스

▲ 사용자가 신형 쏘나타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카카오의 AI(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를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7년 초부터 현대차와 카카오는 AI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다양한 기능을 차량 안에서도 순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대차는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신형 쏘나타가 국내 최초 사례"라고 설명했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ICT(정보통신기술) 기업 간 개발 경쟁이 치열한 스마트 스피커를 차량에 최적화해 적용하는 기술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외국어 번역,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필요한 정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물으면 카카오i가 최적의 답을 찾아 대답해 준다.

음성인식 길안내 서비스도 자연어 기반으로 좀 더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됐다. 기존에는 "길안내 현대차 본사"나 "주변 맛집" 등으로 명령해야 인식이 가능했지만 신형 쏘나타에서는 "현대차 본사로 안내해줘" 또는 "서울역으로 가자"라고 말해도 명령을 알아듣고 길안내를 시작한다.

또한 음성명령을 통한 공조장치 제어도 가능해졌다. "히터 켜줘", "에어컨 켜줘" 같은 간단한 명령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바람 세게", "성에 제거해줘", "바람 방향 아래로"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이야기해도 작동된다.

운행 중 공조장치 제어를 위해 시선이 센터페시아로 향하지 않아도 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모든 정보가 차량과 카카오i 서버 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블루링크 서비스 적용이 필수적이다. 현대차는 해당 서비스를 블루링크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계획이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블루링크 사용자에게도 서비스를 지원한다.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i 기반의 AI 비서 서비스가 탑재됨으로써 고객들께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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