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남방정책 파트너국 순방 후 구체적 정부 경제정책 방향 제시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순방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집권 3년차 정부가 추진할 경제방향을 제시했다.

최근 올해 첫 순방으로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신(新)남방정책의 주요 협력 파트너국을 다녀온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부처 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를 통해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가의 발전에 따라 외교와 경제의 다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아세안은 세계 어느 지역보다 성장이 빠르고,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카다. 그런 면에서 아세안은 우리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조업과 신산업의 균형 발전 강조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가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제조업 대책을 마련했고, 스마트 공장과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의 체감도는 낮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전통 주력 제조 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제조업의 활력을 위해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력 제조업의 분야별 대책의 점검 ▲선박(조선업) 수주의 회복이 고용의 빠른 회복으로 연결되도록 지원 ▲자동차 산업에서 부품업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4차산업혁명 분야인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과 관련해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속도 있게 추진하고 지난 연말 발표한 자동차 부품 산업 대책도 신속하게 시행해 주기 바란다"며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메모리 반도체 편중 현상을 완화하는 방안도 신속히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제조업의 혁신과 함께 신산업의 육성도 속도를 내야 한다"며 "로봇, 바이오·헬스, 소재·부품·장비, 5G 기반 산업 등 미래 제조업 발전 전략을 조속히 노력해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의 발전이 균형 있게 이뤄지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