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벡·몽골 등과 MOU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윤종인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차관을 단장으로한 범정부적 '전자정부 협력사절단'이 신(新)북방 국가에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시스템을 전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파견됐다.

행안부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국세청, 조달청, 기상청 등이 참여하는 이범 사절단은 우즈베키스탄과 몽골을 방문할 예정이며, 19일 행안부와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의 전부정부 주관기관인 프로젝트관리청은 양국간 전자정부 협력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우즈백은 지난 2월 대통령 직속 프로젝트관리청에 전자정부 전담 조직을 신설했으며 정보통신부와 각 부처에 분산돼 있던 전자정부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하도록 단일화 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우즈벡 정부는 차세대 전자정부 사업 전반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한국과 협력해 수립하고, 정부통합데이터센터, 전자결재 등 다양한 분야의 전자정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국세청과 조달청, 국민연금공단도 각각 우즈벡 현지 관계기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향후 해당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시스템을 도입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이후 사절단은 몽골로 이동, 몽골 정보통신청과 전자정부 협력회의를 갖는다.

몽골은 현재 구제금융 체제 하에 있지만, 지난 2016년 1%까지 떨어졌던 경제성장률이 지난해에는 6%대로 회복되는 등 부상하고 있는 신규 전자정부 시장 중 하나로 꼽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