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국 직무 배제돼야”...민주당 “황교안 연루 조사해야”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성접대 의혹 등 최근 불거진 각종 의혹을 둘러싸고 20일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이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관련 의혹에 대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직무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연루 의혹을 받고 있어 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부터 직무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딸 부부의 동남아 이주 및 사위 해외 취업 의혹, 김경수 경남지사 댓글조작 사건, 손혜원 의원 목포 투기 의혹 등을 언급하면서 “측근 인사들은 감싸돌며 해명 한마디 않는 정권이 어떤 자격으로 엄정수사를 말하겠나”고 반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경수·손혜원 사건에 침묵하던 문 대통령이 수사반장을 자처했는데 본인부터 돌아봐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버닝썬 사건을 이야기하면서 “사건에 연관된 윤모 총경은 백원우 비서관 밑에서 1년간 근무했고, 버닝썬 연관 인물과 골프와 식사도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윤 총경은 문 대통령의 총애를 받는 인사들과 한솥밥 먹는 분들을 직속상관으로 모셨다”며 “당연히 조국 민정수석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검경 수사 선상에 놓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딸 부부 동남아 이주 자체와 사위 취업문제도 의아한 일인데 청와대는 한번도 해명을 못하면서 국민적 의혹을 증폭시키고, 질문을 봉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 김 전 차관 관련 사건에 대해서는 “진상조사위가 아니라 실제로 검찰과 경찰이 전면적인 재수사에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있어야 한다”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신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전 차관 의혹과 관련해서는 “그때도 일부 축소 은폐하려고 성접대 사건이라고 했는데 정확히 하면 그 여성이 그런 불려다니는 그런 여성들이 아니고 사업하는 분이다. 그래서 이 분은 일관되게 얘기하는 게 성폭력 사건이다”고 주장했다.

홍 대변인은 “군 장성, 정치권 인사 모든 유력인사들에 대해서 전면적인 재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당시 박근혜 정부 시절인데 권력형 사건 특히 초대 법무차관이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당시 민정수석실이라거나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검찰 수사 과정이나 조사과정에 보고를 받았을 것으로 추측했다.

홍 대변인은 “죄가 있으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한 거 아니겠나”면서 “황교안 대표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이미 나는 부적절한 건 없었다라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게 없었다면 어떤 조사가 이루어지든 간에 그것에 대해서 법적 불이익을 보시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 황 대표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