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정부 기조에 공동 대응, 함께 생태계 조성키로

▲ 송도블록체인포럼 서태범 이사장-인하대 산학협력 단장. 제공=송도블록체인포럼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가 본격 도래하면서 아직까지는 '미지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록체인 업계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직접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한 업계 뿐만 아니라 산·학·연이 모여 포럼을 발족하거나 부정적 기조로 연관된 정부 정책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결의하는 등 뭉치고 있는 모양새다.

블록체인 업계와 학계가 중심이 된 '송도블록체인포럼(이하 포럼)'은 송도컨벤시아에서 발기인 총회를 갖고 본격 출범했다고 21일 밝혔다.

상대적으로 규제가 없어 성장이 더딘 4차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산업이 송도국제도시라는 특구를 통해, 최소한의 규제를 통해 폭발적인 성장이 시작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번 포럼 발기인 총회가 개최됐다는 것이 포럼 측 설명이다.

이번 포럼 발기인으로는 서태범 인하대산학협력단장(이사장), 전하진 블록체인자율규제위원회장, 법무법인 클라스 김상순 변호사, 젠서 이일희 대표, 유니오 탁기영 대표, 최정철 인하대교수, 김정은 인하대교수, 윤용 인하대교수, 성태응 연세대교수, 최치영 삼진테크 대표, 정영수 박사(프라임전략연구원), 비트소닉 신진욱대표, 델리오 정상호 대표, 위브릭 조원규 대표 등이 참여했다.

포럼은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및 법령 제안, 블록체인 기반 및 파생기술연구, 블록체인 관련 글로벌 창업 및 육성,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학술교류 및 산학협력, 블록체인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기타 창의적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위해 설립됐다.

서태범 이사장은 "블록체인 분야는 기업, 정부, 국제기구 등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측면에서 송도국제도시는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로서 구축한 풍부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허브 도시가 될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 이사장은 "이러한 유리한 환경을 적극 활용해 송도블록체인포럼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춰 그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분야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창립했다"고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 공식출범, 정부기관 인가 받은 단체 학계 똘똘 뭉쳐

더불어 정부기관으로부터 인가 받은 국내 블록체인 관련 협회, 학계는 모여 연합회를 결성하고 부정적 기조로 일관된 정부정책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지난 'BIIC2018'을 통해 공식적으로 제안된 블록체인연합회 결성안은 이후 관련 협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통해 네 차례에 걸친 회의 끝에 결성이 최종 확정 됐다.

현재 정부는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 암호화폐 생태계는 필수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정적인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해외 ICO(가상화폐 공개)프로젝트의 국내 진출은 제한을 두지 않는데 반해, 국내기업들은 ICO 금지라는 역차별을 겪고 있으며, 이런 상황의 장기화로 블록체인 업계는 존폐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이 연합회의 시각이다.

이에 현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공식적으로 인가를 받은 협회들이 연합회를 구성, 정부 정책의 일관된 기조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의결했다.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는 현재 정부기관으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4개의 협회와 2개의 연구센터가 동참하고 있으며, 공동준비위원장으로는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박성준 센터장과 고려대 암호화폐연구센터 김형중 센터장이 맡고 있다.

연합회의 목적은 ▲블록체인 산업발전 저해 요소 및 규정 제거 ▲암호화폐 생태계 육성을 위한 조속한 제도 정비 제안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부의 관리체계와 제도마련 건의 등이 있다.

활동 기간은 정부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산업의 적절한 입법조치와 적정한 규제가 이뤄질 때 까지다.

연합회는 오는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공식 출범식을 갖고 기자회견을 통해 대정부 공동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