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이행률 가장 낮은 분야는 '토목'
철도시설물 하자 보수 이행률이 가장 낮은 분야는 고속철도 토목분야였다. 최근 5년간 1천36건의 하자가 발생했지만 보수가 완료된 것은 498건으로 이행률은 48.1%에 불과했다. 고속철도 토목분야의 하자 2건 중 1건은 방치되고 있는 셈이다.
다음으로 철도시설 하자 보수 이행률이 저조한 곳은 일반철도 토목분야로 1,186건의 하자가 발생하였으나 보수가 이루어진 곳은 688건으로 이행률은 58%에 불과했다. 그리고 일반철도 궤도분야는 19건의 하자가 발생했고, 13건의 보수가 이루어져 이행률은 68.4%순이었다.
송 의원은 "대량의 승객을 운송하는 철도의 특성상 시설물의 하자로 사고가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한다"며 "하자보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지연될 경우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하자보수보증금을 직접 사용해서 하자보수를 제 때하고, 하자보수 미이행업체에 대하여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는 등 하자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형수 기자
shs5280@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