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르하임스터디카페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올해 초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투잡 희망자가 지난해 62만 9천명으로 2015년 조사 이후 처음으로 60만명을 넘었다. 이처럼 투잡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최근 남는 시간을 활용해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나 재택근무 등의 일을 병행하는 직장인이 늘었다.

하지만 퇴근 후 또 다른 근무로 인해 체력적인 소모가 많고 시간적인 여유가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인해 무인 점포 창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늘어나는 가계지출을 감당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인건비가 들지 않고 점포 관리에도 용이한 무인 스터디카페를 통해 투잡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투잡을 계획하지만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섣불리 선택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24시 무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효율적인 운영 방식과 르하임만의 차별화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용호점 홍대웅 점주는 24시간 운영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운영방식과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 점포운영이 가진 장점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을 통해 또 하나의 직업을 갖게 된 그를 만나 창업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건축회사 해외 영업팀에서 과장이라는 직책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건축회사다 보니 아무래도 디자인과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고, 해외를 자주 나가다 보니 이제는 안정적으로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지내고 싶다는 생각에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습니다. 현재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용호점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로서 즐거움을 찾고 있는 홍대웅 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병행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요즘같이 다양한 일과 시장이 형성돼있는 시대에 한 가지 일에만 올인하는 것보다 투잡을 통해 안정적인 미래계획을 세운다면 노후대비에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건축업 일과 르하임 스터디카페 운영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일반 프랜차이즈 창업에 비해서 무인 스터디카페는 충분히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사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진행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업계 최고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처음 창업 상담을 받았을 때 가맹본부가 설명해주신 체계적인 시스템과 발전 방향과 비전이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성공의 단꿈과 함께 실패의 두려움도 같이 품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르하임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 운영방식과 가맹본부와의 두터운 신뢰로 이뤄진 많은 가맹점과 점주님들을 보고 르하임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24시간 운영되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점이었습니다. 또한, 무인으로 운영하다 보니 보안과 안전에 대해 고민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본사방문을 통해서 직접 확인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준비한 시설부분들을 확인해 보니 만족스러웠고, 르하임이 가진 키오스크 시스템 방식 또한 고객들의 입·퇴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고객들의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고 점주 또한 놓칠 수 있는 비용에 대한 관리가 된다는 점이 다른 스터디카페와 차별화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먼저 오픈을 하면서 성심성의껏 도와주신 가맹본부의 박선미 팀장님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픈전 사전예약 이벤트 진행을 했는데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꼼꼼하게 신경써 주신결과 만족 이상의 결과가 나와서 너무 감사했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걱정되는 부분이 많았지만 박선미 팀장님을 비롯한 여러 임직원분들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세심하게 신경써주신 덕분에 성공적으로 오픈을 했습니다. 다시한번 르하임 가맹본부 직원분들께 고맙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 저희 르하임 부산용호점을 이용하시는 고객 분들에게 쾌적하고 공부에 집중되는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인 시스템이기에 신경을 안쓰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인 시스템이지만 조금의 관심과 관리가 병행되고 가맹본부가 지원해 주는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함께 병행한다면 만족 이상의 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장사의 마인드가 아닌 경영의 마인드로 생각하고 알아보셨으면 합니다. 저 또한 장사가 아닌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용호점을 경영의 마인드로 운영하면서 업계를 대표하는 ‘르하임’이라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굳건하게 지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주요 고객층을 분석하고 르하임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는 데에 본사의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많은 고정 고객층이 확보되었고, 이는 전국 각 지점의 매출과 수익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은 현재 100호점의 계약 체결을 완료했으며 4월에는 상도점, 파주야당역점, 신정네거리역점 등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오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도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