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욱신 경제산업부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올해도 예년처럼 KT 주주총회는 시끄러웠다. 올해도 시민단체와 노조는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KT 경영진의 문제점을 질타하는 성명을 쏟아냈다. 올해는 정치권과 검찰발 기사가 더해지면서 더 어수선했다.

지난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철희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는 황창규 회장이 전직 정치권 인사, 퇴직한 고위 군·경찰·공무원들을 영입해 고액의 경영자문료를 지급하면서 정·관계 로비 창구로 활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그 뒤 사나흘 동안 관련 보도자료를 내놓으면서 황 회장과 KT측에 관련 의혹을 명확히 소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KT는 "관련 부서들이 자체 판단에 따라 경영상 도움을 받기 위해 정상적으로 고문 계약을 맺고 자문을 받았다"고 해명했지만 한번 솟은 의혹의 불길은 쉬 사그라들지 않았다. 몇 달 째 이어지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 채용비리 의혹에 이어 황교안 현 당 대표(당시 법무부 장관) 아들 특혜 채용 의혹까지 불이 번지면서 여·야간 정쟁의 불쏘시개까지 됐다.

검찰도 발걸음이 빨라졌다. 지난 28일에는 서울중앙지검이 전날 KT전국민주동지회 등이 고액 자문료 지급행위에 대해 황 회장을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조사2부에 배당해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황 회장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매입한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깡'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다수의 정치인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보낸 혐의로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번달에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아현국사 화재 사고에 대한 청문회도 예정돼 있다.

이런 상황에도 황 회장은 지난해 경영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고 고액의 성과급을 지급받게 됐다. 이에 대해 KT 새 노조는 지난 28일 '이슈리포트 : 황의 반칙 보고서'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직원을 평가하는 잣대로 황창규 회장의 지난해 경영성과를 평가하면 5개 등급 가운데 끝에서 두 번째 등급에 해당한다"며 "각종 사고를 일으킨 경영진이 최우수 평가로 거액의 성과급을 챙겨가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흔히 봐 오던 재벌 대기업 총수가 아니라 전문경영인이 검찰수사와 청문회로 불려 다니는 KT의 'CEO(최고경영인) 리스크'는 언제나 해소될 것인지, 내년 KT 주총은 5G 기술력에 맞게 올해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 줄 것인지, 1년 앞 일이 벌써부터 아득해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