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신한등 5대 은행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 활용 재평가 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올 하반기부터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 금융소외계도 은행대출이 가능해진다.

금융감독원은 2일 '금융감독혁신과제'의 일환으로 이같이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은행의 불합리한 신용평가 관행 개선을 추진 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신용평가시점 기준으로 최근 2년내 신용카드 사용이력 및 3년내 대출 경험이 없는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로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 약1,303만명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은행은 신용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신(가입,할부 등), 휴대폰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여·수신·카드실적, 연체이력 등 금융정보 중심으로 평가를 지속하고 있어 그간 신용도가 양호한 데도 금융거래 이용경험이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은 신용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아 왔다.

이는 신용평가에 반영중인 비금융정보가 신용여력 등 신상정보에 국한되어 있고 반영비중도 15.4%에 불과하여 금융소외계층의 신용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회초년생 등 금융소외계층의 신용도가 차등화되지 않고 대부분(93%) 중위등급(CB 4~6등급)을 부여 받았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등 5대 은행은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 절차를 도입해 사회초년생 등 과거 금융거래 경험이 부족하여 낮은 신용등급을 받은 경우에도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결과 신용도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면 대출이 가능해진다.

예컨대 통신스코어(CB社)를 통한 신용도 재평가시, 기존에 대출이 거절(예:CB 7∼8등급) 되었던 금융소외계층(약 71만명) 중 약 20만명(예:통신스코어 1∼5등급)은 향후 은행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 금융소외계층의 은행 이용이 실질적으로 확대되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