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새로운 100년 대장정 개헌으로 출발해야”

문희상 국회의장이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관 중앙홀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10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는 10일 오전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식을 거행했다. 이 자리에서 문희상 의장은 “새로운 100년의 대장정을 개헌으로 출발해야 한다”면서 개헌론을 꺼내들었다.

문 의장은 “현재 우리의 정치 시스템은 전부(全部) 아니면 전무(全無)라는 승자독식 구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이뤄내야 할 개혁입법의 첫 번째도 개헌이라고 생각한다. 촛불 민심의 명령을 제도화로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왕적 대통령제로 불리는 현행 권력구조와 표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고치지 않는다면, 선거가 거듭될수록 대결정치의 강도는 더욱 거세지고 그 폐해는 증폭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 행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앞줄 왼쪽 일곱번째), 이낙연 국무총리(앞줄 왼쪽 세번째),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명수 대법원장, 임시의정원 요인 후손 등 내외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문 의장은 “역사적으로도 모든 혁명적 대사건은 개헌이라는 큰 틀의 제도화, 시스템의 대전환으로 마무리됐다. 4·19 혁명과 87년 6월 민주항쟁이 그러했다”면서 “100년을 매듭지으며 패러다임 대전환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국회에서 총리를 복수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내용으로, 2020년 총선에서 국민투표에 부쳐, 다음 정권에서 시작하는 개헌에 대한 일괄타결 방안을 논의하자”고 개헌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100년 전 오늘, 1919년 4월 10일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 머나먼 타국 상해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면서 “오늘, 2019년 4월 10일은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 100주년을 맞는 기념비적인 날”이라고 100주년을 기념했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모태가 바로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었다”면서 “오늘 홍창휴 여사께서 전해주신 홍진 선생의 유품들은 우리 국민 모두의 소중한 유산이 될것이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 행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명수 대법원장, 임시의정원 요인 후손 등이 임시의정원 기념작품 제막식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각 당 지도부, 국무총리·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주한외교사절, 유관단체 관계자, 독립유공자 후손 등 약 500명이 참석했다.

임시의정원의 마지막 의장이었던 홍진 선생 흉상 제막식과 그의 유족들로부터 임시의정원 관인 전달도 이뤄졌다. 임시의정원 관인은 지난 8일 홍진 선생 유족을 통해 100년 만에 국내에 송환됐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김포공항에서 항공편으로 출국해 임정의 출발지였던 중국 상하이(上海)를 방문했다.

12일 광저우(廣州)로 이동한 원내대표단은 광저우 임시정부 청사 방문,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장 시찰 등을 하며, 13일 LG디스플레이 OLED 제조공장 시찰을 끝으로 3박 4일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나 원내대표는 첫날 임시의정원 개원 행사에만 참석한 뒤 11일 먼저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