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반도 평화 단초”...野 “한미갈등 제공”

▲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한미정상회담이 11일(현지시간) 앞둔 상황에서 여야는 정상회담에 대한 거는 기대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어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본격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단초를 마련하길 희망한다”면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냈다.

조 의장은 “양국 정상이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교착상태에 놓인 북미대화 재개의 모멘텀을 만들고 북미 양자 간 입장 차이가 좁혀질 수 있는 해법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제안한 바 있는 포괄적 비핵화 합의와 단계적 이행은 한반도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제시하는 ‘굿 이너프 딜’에 대해 “자칫 한미간 이견과 갈등이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황 대표는 “현재 미국은 북한의 제재완화를 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그에 반해 우리 정부는 굿 이너프 딜이란 말로 포괄적 합의에 기반을 둔 단계적 보상 방안을 여전히 주장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이 상반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굿 이너프 딜’은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주장하는 미국 입장과 대북제재 완화 등 단계적 이행을 주장하는 북한 입장을 모두 고려해 만든 우리 측의 중재안이다.

황 대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재개 등 남북경협을 앞세워서 국제사회 제재를 완화하자는 입장인데 결국 북한이 원하는 것부터 들어주자는 이야기”라며 “중재자가 아니라 북한의 변호인이 되겠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황 대표는 “우리나라를 지키는 일은 남북경협이 아니라 한미동맹 강화와 지속적인 대북제재로 완전하게 북핵을 폐기하는 것”이라면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우려감을 표시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실에서 열린 제7차 국민경청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보다 적극적으로 이 국면을 선도하기 위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그 결과를 가지고 숨소리까지 다 전해줄 필요가 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보다는 판문점 원포인트 정상회담이 순서”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지금 하노이 이후에 북한이 달팽이처럼 쏙 들어가서 우리 쪽 제의에 대해 실무적으로나 핵심 라인에 있어서도 응답을 잘 하지 않으나 정상회담 이후에 발표된 내용과 발표되지 않은 내용 등에 대해 궁금증이 있을 것”이라며 “그래서 직접 김 위원장에게 설명해주고 또 우리의 구상을 얘기해주고,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에서 열린 제85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지난 10일 논평을 통해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가 돼야 한다”면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북미의 중재자 역할, 북한 비핵화의 촉진자 역할을 자임해온 문재인 정부의 외교 역량이 시험대에 오르게 된 셈”이라고 한미정상회담을 평가했다.

이어 “이번 회담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이 촉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중요한 것은 정부의 역할이 기계적인 중재에 그쳐선 안 된다는 점”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