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 가능, 분실에 따른 우려 없어

▲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출시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허인 KB국민은행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KB국민은행이 새로운 개념의 손바닥 정맥을 통한 신개념 바이오 인증 입출금 창구지급 시스템을 시작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12일, 기존 거래 관행을 탈피한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 인증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로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는 은행이 수집하여 암호화하고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분산 보관하여 개인 정보보호에도 철저한 보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에게는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50개 점포에서 서비스 시범 실시 후 하반기에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통장 기반의 거래 관행을 깨고 새로운 개념의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으로 특허 신청도 진행 중이다. 또한, 통장 분실 등 관련 제신고 업무의 감축 및 신분증, 인감 등의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열린 출시 기념식에 참석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격려하고 "금융당국이 앞으로도 금융회사의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규제측면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금융회사가 “안심하고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혁신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앞으로 금융회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이라며 “이번 기술의 혁신이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보다 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도 “디지털 금융 강화를 통해 어떤 순간 어느 장소에서나 고객이 원한다면 KB국민은행과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사람 냄새 나는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메신저나 음성인식을 통해 은행원과 대화하듯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대화형 뱅킹플랫폼 ‘리브똑똑’, 스마트폰 촬영으로 공과금 납부, 제사고 신고, 보안매체(OTP 등)를 배송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KB스타샷’등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폭넓게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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