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무책임한 정치공세”...野 “임명 강행 절대 안돼”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임명을 놓고 여야는 16일에도 신경전을 벌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이 후보자와 남편을 검찰에 고발한 것을 두고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해 이후 5개월 간 한국당은 습관적으로 특검을 요구하고 선거제 패스트트랙 포기하고 장관 임명 포기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협조하지 않겠다고 외쳤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세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정치 공세도 마찬가지로 사실로 밝혀진 것이 없는데도 인신 공격을 하면서 부적격 후보라고 한다”고 질타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거듭 요청한다. 민생과 경제살리기 입법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며 “오늘 당장 4월 국회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5호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과 관련해서 “한 발자국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이 정권의 오만과 교만이 절정에 다다랐다”고 힐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 남편은 또 어제 사실상 욕설까지 페이스북에 공유는데 이는 여권이 이 후보자를 보호하겠다니까 오만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불법적 주식거래를 지적했던 것이고 검찰에 고발한 것도 법적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며 “법적 책임이 있는 사람이 헌법재판관 자리에 오른다면 과연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제39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국민여론쯤은 무시하기로 작정한 것이 아니라면 국민여론에 정면으로 반하는 임명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분명히 말하지만 이 후보자는 부적격을 넘어 헌법재판관으로서 자격을 상실한 후보자”라며 “이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통해 국민여론과 소통하고 국회와의 협치를 버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이러한 혼란을 초래하고 계속된 인사실패를 보여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경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9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4월 국회가 일정도 못 잡은 채 또 다시 공전하고 있다”며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달에는 박영선·김연철 장관 임명을 놓고 국회가 공전하더니 이제는 이 후보자 임명 문제로 말잔치 공방만 벌이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과연 지금 국회가 국민의 대표 기관으로 국민을 안중에라도 두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