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외부감사 비용 증가 추세, 감사 보수·시간·인력 현황 공시 해야

▲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회계개혁 연착륙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있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금융당국이 회계개혁의 연착륙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 1년 동안 '회계개혁 정착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7일 서울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회계개혁의 연착륙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비적정 감사의견과 이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말감사 종료에 임박해서가 아닌 사업연도 중에 기업과 외부감사인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감사의견이 비적정인 상장사의 증가, 외부감사 비용의 상승 등 회계개혁 추진과정에서 나타난 최근 변화의 원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회계개혁 정착지원단 운영 등 향후 대응방향과 관계기관별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감사의견이 비적정인 상장사의 수가 예년에 비해 37개사 늘어나 2017년 대비 약 68% 증가해 약 2조7천억원의 자금이 원활하게 거래되지 못하게 된 상황은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측면에서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상장사의 외부감사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감사보수 관련 시장의 불편을 해소 하기위해 업종별·자산규모별 감사 보수·시간·인력 현황을 공시하고 표준감사시간을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기 위한 상세지침을 제공하라"고 했다.

그는 "얼마 전 표준감사시간이 발표됐지만 기업과 감사인이 감사계획, 시간, 인력에 대해 생산적인 논의를 하는 데 아직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인 상장사도 외부감사인으로부터 내부회계관리제도에 중요한 취약점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재무제표상 자산·부채의 가치는 기업이 가장 잘 알아야 하고,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감사인은 기업이 스스로 가치평가를 한 결과를 믿지 못하고 외부용역을 요구하는 관행이 일반화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금은 현장의 목소리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회계개혁을 성공으로 이끄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기 위해 관계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 금융위는 관계기관과 함께 현장과의 원활한 소통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