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금융회사-금융당국-보호인프라’를 중심 4대분야 16개 과제 종합방안 마련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금융위원회가 불합리한 온라인 개인정보 수집·활용 관행 개선등 금융분야 소비자 보호 종합방안 주요 추진과제 4대분야 16개 과제 73개 세부과제를 발표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8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금융산업에 대한 신뢰 제고 차원에서 이 같은 금융소비자 보호방안을 논의 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의 4대 축인 ‘소비자-금융회사-금융당국-보호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현장에서의 업무 관행·서비스 개선’에 주로 초점을 두고 4대분야 16개 과제 종합방안 마련했다.

먼저 금융소비자를 위해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 ▲비대면 금융거래 소비자 보호 ▲고령층·장애인 맞춤형 서비스 ▲ 상품설명서 개선등 소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체감형 편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한다.

또한 금융회사는 ▲금융회사 내부관리 강화 ▲핵심성과지표(KPI) 개편 유도 ▲상품판매 체크리스트 도입 ▲해피콜 제도 개선등 소비자 보다는 수익성 만을 추구하는 금융회사의 영업관행이 자체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아울러 금융당국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개편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감독 ▲미스터리쇼핑 강화 ▲허위·과장 광고 근절을 통해 소비자가 두텁게 보호받고 있다는 사실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밀착형 금융감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FINE 개편 ▲민원·약관 정보공개 확대 ▲금융 현장소통 강화해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소비자 보호 제도 및 인프라를 구축·강화 한다는 내용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 모두 발언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불신은 금융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하고,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만큼, 제대로 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과 ‘현장에서의 업무 관행·서비스 개선’을 병행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종합방안’을 통해 발표하는 과제들이 현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속도감있고 일관되게 추진하는 가운데, 앞으로도 소비자 친화적·맞춤형 과제를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5월 이후 부터 종합방안 과제들의 추진실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금융위원장 등이 현장을 점검 현장에서 종합방안 이행 관련 의견, 추가 개선필요 과제 등을 청취하고 금융회사 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디.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