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국당 독재정권 계승”...野 “흔들리는 자유민주주의”

▲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왼쪽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4.19 혁명 59주년을 맞이한 19일 여야는 4.19 혁명에 대한 평가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독재정권을 계승한 세력이라면서 전현직 의원들의 잇따른 망언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 집행정지 신청 등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반면 야당들은 흔들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19 혁명 정신은 대한민국 정통성의 근원인 동시에 민주주의의 원천으로,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부활해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밝히는 횃불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원내대표는 “반민특위 활동을 왜곡하고 5·18 역사를 날조하는 상상하지 못할 망언이 한국당에서 쏟아져나왔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4·19 혁명 때 정권이 국민에 총을 쐈다. 80년에도 광주에서 그랬다. 그 정권들은 한국당 전신”이라며 “한국당이 지금도 그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치 폭력이 아직 자행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세월호 망언, 강원 산불 허위조작정보 등 신(新)색깔론에 근거한 허위 정치를 통해 이득을 얻고자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에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해 희생하신 선열의 고귀한 뜻을 깊이 새기며 유족들께 마음을 다해 감사와 위로를 드린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불의한 권력에 저항하는 각성된 시민의식과 용기, 그리고 희생으로 지켜져 왔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민주주의에 대한 깊은 성찰과 용기를 다시금 필요로 하고 있다”면서 “민주라는 이름으로 법치가 훼손되고, 일부 세력들이 국민이 부여하지도 않은 권력을 휘두르며 사회 전반을 호령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판 비난을 이어갔다.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국민의례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 대변인은 “이를 타파하고 무너지는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를 지켜내야 하는 책임이 지금 우리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국민은 법 위에 군림하며, 자유, 민주, 정의를 훼손하려는 어떤 세력과도 타협하지 않고 맞섰다”면서 “자유한국당은 4.19 혁명의 숭고한 의미를 다시 한 번 깊이 새기며 대한민국의 정의와 법치를 바로 세우고, 흔들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진력을 다할 것이다”고 언급, 대여 투쟁을 강도 높게 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4.19 정신을 이어 국민주권을 위한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4.19 혁명은 이승만 독재정권의 불의에 항거한 시민혁명이다. 외세에 대항하고 국민을 주인으로 세우기 위한 동학혁명과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은 혁명이며, 5.18광주민주화항쟁, 6월민주항쟁 그리고 촛불혁명으로 면면히 이어져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우리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대한민국 헌법 제1조의 국민주권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산화하신 4.19혁명정신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승자독식의 정치를 극복하기 위한 민심그대로 선거제도와 분권형 개헌은 번번이 기득권과 당리당략이라는 장애물에 막히고 있고, 사회적 불평등과 경제적 양극화로 인해 민주주의의 토대가 흔들리고, 국민의 삶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고 현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이어 “민생·평화·민주·개혁·평등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탄생한 민주평화당은 4.19 영령들 앞에 다짐한다”면서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수유동에 위치한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찾아 헌화한 뒤 참배했다.

문 의장은 방명록에 “임시정부 100주년, 3.1운동 100주년에 즈음하여 4.19 민주정신을 되새깁니다”고 적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넋을 기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