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드론
[4차산업혁명] 정부, 공공기관 수요 맞춤형 드론 개발에 50억 투입공공혁신조달 연계 드론 및 SW플랫폼 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
다부처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물의 공공혁신조달 연계 지원
  • 홍정민 기자
  • 승인 2019.04.19 14:3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조달청과 함께 다음달 21일까지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드론) 및 소프트웨어(SW)플랫폼 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신규과제는 총 7개로 올해에만 50억원 규모로 사업이 진행된다.

이번 과제는 올해 정부혁신 역점과제인 혁신적 '공공구매조달'로 연계해 관련 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정부의 8대 선도사업 중 하나인 드론 분야에서 연구개발 성과물이 공공조달로 연계되고 제도 개선과 관련 산업의 성장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가 함께 모여 협업했다.

우선 공공임무용 드론 성능 시험평가를 지원하고 시스템 개발 및 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의 설계적합성, 기본성능, 임무성능, 환경 적합성 등을 위한 시험평가체계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공공임무용 드론의 임무 SW 개발도구 및 운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관련 개발기업 및 공공기관 드론운용자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천 조사‧감시 및 철도 시설물 점검을 위한 드론을 개발할 계획이다. 하상 측정을 위한 수심 라이다(LiDAR) 탑재체 및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하천 물리량 실시간 분석·예측 기술 개발 등 하천조사 전문 드론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작업자에 의해서 수행되는 접근취약 철도구조물 정기점검을 자동화시키기 위한 드론 제어시스템 및 상태진단 자동화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대상 수요조사 결과를 통해 선별된 과제에 대해서도 2단계(경쟁형 연구방식)에 걸쳐 국내 중소기업에게 연구개발, 실증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산림청의 야간 시간대 산불 대응을 위한 드론 ▲부산항보안공사의 국제여객터미널 등 항만의 실내‧외 다중이용시설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드론 ▲우정사업본부의 4G·5G 통신망을 이용한 우편물 배송 드론 등이다.

사업공고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국내 산업계에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조성하고 동시에 공공기관에 활용돼 얻은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드론 관련 국내 기업들의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에 관심있는 기업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기 위해 오는 26일 오후 2시에 안양시 관양동에 위치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드론 관련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