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개혁 위한 패스트트랙 찬성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6호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3당은 23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을 추인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비공개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4당 간 합의안의 제안 설명이 있었고, 참석한 85명 의원 모두가 만장일치 당론으로 추인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달했다.

공수처 기소권 제한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존재했지만 이날 의총에서 반대 의견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민주평화당 대표실에서 열린 제53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기자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역시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의총 결과 시대적 개혁을 위해 패스트트랙에 찬성한다고 의견을 모았다”면서 추인 결과를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다른 의견은 있었지만 합의안에 동의한다”며 “지방과 농촌, 낙후지역의 경우 지역구 축소로 부작용이 생기는 만큼 앞으로 보완이 필요하다”고 수정·보완을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지역구 획정 때 인구편차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의원 정수를 작년 연말 5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대로 10% 늘리는 것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개혁에 첫발을 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장일치로 추인했다”고 전했다.

심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을 거둬들이지 않을 경우 20대 국회를 보이콧하겠다고 한 것은 엄청난 말이다. 개혁을 열망하는국민들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한국당이 개혁을 전면 봉쇄하면서 논의에서 스스로 배제했지 않았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비례성과 대표성 높이는 선거제 개혁을 하곘다는 대국민 약속 지키길 바란다”며 “패스트트랙은 선거제도 개혁이 유실되지않도록 하는 마지막 수단이며 패스트트랙 진행 과정에서 얼마든지 협상의 문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패스트트랙 안건이 상정되면 한국당이 법안심사와 협상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라고 패스트트랙이 마무리되기 이전에 여야 5당의 합의로 선거제도를 개혁해서 국민들에게 선물을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5호에서 열린 제53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한편, 이날 바른미래당은 천신만고 끝에 추인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오전 10시부터 4시간 가량 마라톤 회의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당의 입장을 정했다”며 추인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합의안에 대해 최종 의사결정을 단순 다수결로 할지, 3분의 2 당론 의사결정 방식으로 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오랜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먼저 그 부분에 대해 참석한 23명 의원의 의사를 물어 투표했다”며 “최종적으로 과반 이상 찬성 방식으로 표결하기로 정해졌고 다시 한 번 합의문 추인 여부를 묻는 최종 투표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12대 11로 간신히 통과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