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오신환 만나 최대한 설득”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 지정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히자 사보임 가능성이 제기됐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보임은 원내대표의 고유권한”이라며 “김관영 당 원내대표가 사보임하지 않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언급, 사보임 가능성을 이야기했다.

사보임이란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배제하는 것을 말한다. 오 의원이 패스트트랙 지정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지도부에서는 사보임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손 대표는 “어려운 과정에서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추인했는데 그것을 헌신짝처럼 내버릴 수는 없다”면서 사보임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중으로 오 의원을 만나 진의를 다시 한번 확인하겠다”며 “어제 의원총회에서 어렵게 민주적 절차에 의해 추인한 합의안을 추진하는 게 당의 소속된 의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일단 오 의원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제 글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해 강행한다면 그것은 당내 독재”라며 “김관영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안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손 대표는 김 원내대표가 결국 사보임을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당내 반발이 상당히 거세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 의원을 향해 “사마귀가 수레를 막아서는 격”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사개특위 간사는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이 본인의 소신이라면서도, 당내 역학관계를 내세워 패스트트랙에 반대하겠다고 한다. 참으로 황당한 변명”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5당간 선거제 개혁합의를 내팽개침으로써 신속절차추진이 국민적 동의를 얻었고, 선거제 개혁안과 사법개혁안이 미흡한 것은 절차추진 중에 보완해 나가면 되는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터인데, 이렇게 몽니를 부리는 것은 결국 보수통합으로 가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여야4당간 합의를 존중하여 마땅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내 역학관계를 내세운 보수통합회귀세력이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의 역사적 기회를 망쳐버리는 것을 국민과 역사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