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조병언 기자] 고양문화재단(대표 박정구 이하 재단)이 설립취와는 달리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등 몇 년째 갈팡질팡으로 일관, 총체적인 부실운영 이라는 여론이 팽배한 가운데 감독기관인 고양시도 시의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시와 재단 시민들에 따르면 현재 고양문화재단의 총체적인 문제는 ▲조직개편의 문제 ▲제2노조원들에 대한 표적감사 및 편파적인 징계처리 ▲ 채용비리 의혹과 관계자 처벌 ▲ 기부취지를 무시한 편의시설 부실운영 ▲감독기관인 고양시의 부실감독 등으로 존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화재단은 지난 2018년 7월 현 이재준 시장이 취임한지 1개월이 되지 않아 조직개편에 착수했다.

당시 시장 당선에 따른 인수인계 등 시정파악에 어수선한 틈을 이용, 조직개편이 이루어졌다.

당시 박정구 대표는 본부장급이 재단을 농단하는데 대한 조직혁신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사실은 반대편 찍어내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일부간부 편에 서서 재단을 더욱 혼란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더구나 조직개편이 이루어진지 1년이 다 돼가고 있는데도 여전히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재단을 책임지고 있는 박대표의 리더십 부족이 주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조직개편을 통해 70여명의 직원들에 대한 인사를 본인들이 원하는 보직으로 인사해 70%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직원들 가운데 박 대표가 신임하는 A팀장의 반대편에 있는 제2노조 14명에 대해선 전원 전공과 관련이 없고 핵심보직이 아닌 한직으로 내보내는 편파 인사를 감행해 제2노조원으로부터 보복인사는 물론 노조박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 기존 두명의 본부장을 전문위원으로 내리고 결제선상에서 제외시켜 일을 하지 않아도 봉급을 주는 형국이 돼 그야말로 월급만 축내고 있어 시민의 혈세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본부장급을 전문위원으로 내리는 대신 행정전문가 출신의 사무처장을 두어 혁신 하겠다는 취지의 조직개편이었으나 1년이 다가도록 사무처장을 공석으로 두고 조직개편을 주도한 A팀장이 모든 업무를 휘두르면서 과거 반대 세력인 모본부장과 당시 인사팀 3명을 적폐로 보고 철저한 보복 감사를 시 측에 의뢰하는 등 편파성으로 일관, 조직의 분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보복인사 및 감사 등 제2노조원들의 불만에 대해 박 대표는 자신이 부임한 이후 한명도 징계나 보복감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명하나 현재 모본부장 밑에 있던 인사팀원 3명에게만 10여차례 이상 고강도 자체감사를 실시한바 있다.

그 중 B과장은 "어린이박물관개관시 본인의 희망에 의해 정규직에 근무하면서도 계약직 자리에 갔다가 조직개편 후 계약이 만료되자 재단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A팀장과 박 대표에 의해 재계약에서 탈락하는 보복을 당했다"며 "전력조회를 하지 않은 것과 호봉협정 잘못에 대해선 경고로 끝났으나 임금 단체협상이 잘못됐다는 이유로 중징계처분을 받는 등 부당 처분을 받았다"는 주장이다.

당시 현 근무자도 같은 잘못으로 지적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재단측 감사담당자는 현 근무자는 전임자가 해 놓은 것을 그대로 했기 때문에 죄가 없다는 이율배반적 설명에 급급하고 있다.

한마디로 현 근무자(피아노 전공자)의 근무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데도 A팀장의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징계를 피해 형평성에 어긋나는 보복감사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C재단감사실장은 "같은 잘못을 저질러 징계를 받은 것이 아니라 D과장은 다른 잘못이 한가지 더 있어 중징계를 받았다"며 "자세한 사항은 알려줄 수 없다"고 일관했다.

그러나 C감사실장은 "D과장에게는 임금단체협상 잘못 때문에 중징계를 했다"며 횡설수설해 답변에 일관성이 없어 더욱 보복징계의 의혹이 짙다는 여론이다.

또 E과장에 대해서는 2015년도에 일어난 구내식당의 계약과 관련 당시 식당관계자가 5년 임대계약을 체결했으나 적자운영으로 1년만에 계약을 포기 하겠다 해 당시 전대표와 본부장, 과장이 식당관계자와 합의하고 재입찰에 대한 결재를 받았음에도 공기업계약법상 당사자의 재입찰을 제한해야 하나 제한하지 않아 재입찰을 한 것이 중대한 입찰비리라며 현재 시 감사과의 감사가 진행 중에 있어 현 박대표 부임이후 조직개편을 통해 반대편 찍어내기가 언제까지 진행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문화계에 오랫동안 몸 담았던 시민 김 모씨(화정동)는 "고양문화재단의 내분을 보고 있노라면 시민의 한사람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밥그릇 싸움은 그만하고 나아가 내편 네편 보복싸움도 마감하고 하루속히 정상화돼 시민의 문화전당으로 새롭게 태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