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 고객센터 노조,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앞서 기자회견
"고용보장 언급 없어…현장 상시 구조조정 진행돼"

▲ 정의당 추혜선 의원(왼쪽에서 세번째)과 CJ헬로 고객센터 노조원들이 지난달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CJ헬로 케이블방송 고객센터 불법운용실태 폭로 및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LG유플러스가 정부에 제출한 CJ헬로 인수 승인 경영계획서에 지역성·다양성 등 공공성을 강화하는 케이블 방송 발전 계획이 없고 기존 원하청 노동자의 고용보장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희망연대노조 CJ헬로 고객센터지부원들은 30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G유플러스는 CJ헬로 고객센터에서 AS, 설치, 망 유지 관리 등 기술서비스업무를 담당하는 노동자에 대해서는 고용보장에 대한 언급 없이 하도급 유지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이는 상시지속업무의 외주화, 위험업무의 외주화를 고수하겠다는 것이고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의사에 다름 아니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는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KT, 딜라이브 등 동종업종 외주업체 노동자들이 직접고용으로 전환해 고용의 질을 높이고 있는 추세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케이블방송에 대한 발전계획과 투자계획을 밝히지 않고 도리어 '케이블TV 가입자를 IPTV 가입자로 전환하고 부가상품 영업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지역채널 관련 법제도의 취지에 맞게 '지역성 구현'의 책무를 다하도록 협력'하며 'CJ헬로 사업권역을 중심으로 지역 밀착형 공익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 정부 승인을 위한 립서비스에 그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그 사이 CJ헬로 현장에선 상시적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고객센터에서 ASㆍ설치ㆍ철거ㆍ망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노동자들은 무려 40%나 인력이 감축됐다. 위험한 작업에 산재 사고가 끊임 없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를 은폐하기에 급급하고 있다. 외주업체에 의한 근로기준법 위반과 불공정, 탈법적 센터 운영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문제가 드러나고 있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화 요구는 CJ헬로 원청에 의해 번번이 거부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명확하게 확인한 것은 CJ헬로 관련 주요사항은 LG유플러스의 승인이 필요하거나 LG유플러스가 결정한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은 CJ헬로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조리하고 탈법적 행태를 해결할 수 없어 이 자리에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LG유플러스는 CJ헬로에 대한 상시적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케이블TV 가입자를 IPTV 가입자로 전환하려는 기도를 중단하라"며 "LG유플러스는 케이블방송의 발전과 투자 계획을 밝히고 지역채널로서 '지역성·다양성·지역일자리 창출'이라는 공적 책무 이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2천600명 원하청 노동자에 대한 고용보장 방안을 밝히고 상시업무 외주업체 노동자를 직접고용해야 한다"며 "케이블방송의 공적책무 강화·지역일자리 보장 없는 인수에 반대한다. LG유플러스가 대화에 나서 직접 입장을 밝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사 대화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인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