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는 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등이 발의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 등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탄력근로제 확대 및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등도 막겠다고 선언했다.
추 의원 등 국회의원 17명이 발의한 개정안은 단체협약 유효기간 확대(2년→3년), 사업장 점거 금지, 쟁의행위 기간 대체근로 금지 규정 삭제, 파업 참가 강요행위 금지 등을 담고 있다. 현 정부 들어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는 노조를 법적으로 견제하겠다는 취지다. 건설적 노사관계 정립과 산업평화를 위해선 필요불가결한 개선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임단협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정치 이슈’를 들어 투쟁과 연계하는 건 설득력이 없다.
한국GM도 파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회사가 지난해 5월 경영 정상화 작업에 들어간 지 1년 만이다. 한국GM 노조는 최근 연구개발(R&D) 분리법인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 소속 조합원들이 파업에 찬성, 사측과의 교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곧바로 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올 1분기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가량 쪼그라든 3만8752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데 그쳤다. 급기야 오는 29일부터 닷새가량 일시적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셧다운)하기로 했다.
노사 화합을 기반 삼아 실적을 올리고 모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낸 씽용차를 본받길 기대한다. 한국자동차산업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총아' 자율주행차와 고효율 친환경 전기차 등 자동차 생산과 기능 등 패러다임 자체가 변하고 있는 것이다. 생산성 제고가 절박하다. 노사화합에 의한 산업평화를 이룩해 악조건을 헤쳐 가는 지혜와 힘을 모을 때다.
일간투데이
dtoday24@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