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4월 6일부터 2019년 5월 7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1,732,5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4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849,404개보다 9.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19년 5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

1위, 롯데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754,198 미디어지수 1,160,899 소통지수 656,868 커뮤니티지수 1,740,464 사회공헌지수 611,6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4,10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4,244,229보다 16.02% 상승했다.​

2위,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443 미디어지수 823,577 소통지수 558,570 커뮤니티지수 1,763,858 사회공헌지수 648,3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4,7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42,436보다 6.63% 하락했다.​

3위, CJ오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244 미디어지수 967,580 소통지수 518,451 커뮤니티지수 953,841 사회공헌지수 144,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8,71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03,466보다 9.10%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4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849,404개보다 9.49% 증가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7.00% 하락, 브랜드 이슈 27.24% 상승, 브랜드 소통 11.99% 상승, 브랜드 확산 6.60% 상승, 브랜드 공헌 2.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4월 6일부터 2019년 5월 7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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