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3년간 143억원 투자, 향후 10년간 약 2천475억원 투입

▲ AI 반도체 개발 개요 표 = 괴기정통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차용 확산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반도체 개발에 향후 3년동안 143억원이 투입되는 등 10년간 2천500억원이 투자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자율주행차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차용 반도체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반도체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되며 따라서 자율주행차용 반도체 시장은 2025년 263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자융주행차에 100여개 반도체가 탑재되고 있므나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수준(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 1대당 2천여개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3년간 142억8천만원을 들여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는 차량용 반도체(프로세서·통신·센서)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프로세서는 현재 차량·차선 감지 수준에서 보행자·도로 표지판 등 주변 환경 인식과 주행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된다.

센서 반도체로는 탑승자 유무를 판단하는 현재 단계에서 탑승자의 손가락 움직임 20여 가지 등 미세한 수준까지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반도체 설계전문기업과 자동차 부품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반도체 설계전문기업은 부품업체의 수요를 받아 기술을 개발하고, 부품업체는 개발된 기술을 제품에 실제 적용하기로 했다.

향후 10년 동안 인공지능 반도체 원천기술개발에 총 2천475억원을 투자한다.

정부는 자율주행차를 5G(5세대 이동통신서비스)+ 전략의 5대 핵심서비스 분야 중 하나로 선정했다.

통신 반도체는 차량 내 통신상황을 감지해 통신단절 등 이상 상황 발생 시 자율적으로 복구하고, 대용량 데이터의 원활한 전송을 위해 현재 10Mbps인 전송속도를 100Mbps까지 개선한다.

현재보다 연산처리 속도가 약 25배 빠른 1페타플롭스(PFLOPS)급 인공지능 프로세서(NPU·Neural Processing Unit)와 이러한 프로세서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SW,)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인터페이스 등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반도체 산업계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반도체 설계전문기업의 초기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반도체 설계툴(EDA Tool)을 업계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올해 하반기 구축할 예정이다.

팹리스별로 10∼50여종의 설계SW를 사용하며, 반도체 개발비용 중 설계SW 및 시제품 제작 등에 약 80% 소요 된다.

설계툴은 반도체 설계를 위해 사용하는 SW 가격이 1종당 1∼2억원에 이를 정도로 비싸 중소 반도체 설계전문기업들에 큰 부담이 돼 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 46억원을 편성했다.

과기정통부는 팹리스가 많이 활용하는 설계툴을 수요조사를 통해 약 30종을 구매하고,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아 팹리스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정부와 산업계가 협력한다면 충분히 해외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기술개발과 함께 수요창출을 위한 5G 서비스와의 연계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