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머신러닝 기법 활용
"주식투자" 알고리즘 서비스 출시 

▲ NH투자증권이 전(全)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를 분석해 매일 1개의 종목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 '올댓 A.I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NH투자증권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NH투자증권이 전(全)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를 분석해 매일 1개의 종목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 '올댓 A.I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올댓 A.I 리포트는 증권사에서 발표하는 리서치 보고서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법을 활용해 분석 후 종목을 선정한다. 이는 긍정적 의견의 리서치 보고서가 발표된 직후 해당 기업이 단기간에 급등하는 경우가 많은 주식 시장의 현상에서 착안해 개발됐다.

단기간 상승을 기대하고 선정된 종목이기 때문에 최대 5일 보유 후 매도하게 되며, 최대 5개 종목까지만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다. 또한 투자금액의 50%는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하게 돼 연 1.80%의 발행어음 CMA로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NH투자증권의 QV 및 나무(NAMUH) 모바일 앱의 알고리즘 마켓에서 가입 가능하며, 최소 투자금액은 200만원이다. 서비스 가입은 무료이고, 주식 매매 수수료는 별도 부과된다.

NH투자증권 WM Digital플랫폼부 RA사업추진팀 전태희 팀장은 "매일 쏟아지는 수 많은 데이터와 투자정보를 개인이 수집하고 분석해서 투자 판단을 내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알고리즘은 국내외 시장을 쉬지 않고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고 개인이 놓치기 쉬운 시장의 변화까지 전략에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지난해 9월 자동화된 알고리즘 기반의 주식투자 서비스인 알고리즘 마켓을 출시했다. 성장성이 뚜렷한 소형주만 골라주거나 저평가된 국내주식과 인버스ETF로 시장 하락에 방어하는 전략 등 현재 총 10개의 알고리즘이 운영 중이다.

알고리즘 마켓에서는 추천 종목에 대한 간편 주문이 가능하고, 투자자 본인 계좌의 운용 수익률과 추천 전략의 수익률을 비교해 투자성과 점검을 할 수 있어 실제 주식투자 고객들의 성과 관리에 유용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