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방지 위해 명확한 경종 울려야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겠다는 것에 대해 5.18 망언 의원들을 징계한 후에 광주에 가야 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진보만의 역사가 아니라 보수도 마땅히 존중해야 할 역사”라면서 황 대표가 망언 의원의 징계를 처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내부 징계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면서 “망언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명확한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의 징계절차도 마무리돼야 하는데 아직 한 걸음도 나아가고 있지 못하다”며 “어제 윤리특위 간사회의가 끝내 불발됐는데 이 책임에서 한국당 역시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자유한국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어 “재발 방지를 위한 법과 제도도 국회가 마련해야 한다. 국민 여론 60%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 오늘이라도 매듭을 짓고 떳떳이 광주에 손잡고 찾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을 옹호하는 극우 유튜버를 초청해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는 막장 행태까지 선보였다”면서 자유한국당을 힐난했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14일 국회에서 ‘문재인 선거법·공수처법·민생파탄 저지 토크 콘서트’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 촛불혁명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5.18에 북한군의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기 때문에 한번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 유튜버를 초청했다.

조 의장은 “한국당의 몽니로 5·18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조차 하지 못하고 8개월째 허송세월만 했다”며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최소한 5·18 기념식 이전에 진상조사위를 정상 출범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 5·18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에도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