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 미래고객 확보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경영문화로 바뀌어야

▲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금융감독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통을 통해 바람직한 금융감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16일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 했다고 밝혔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금융포용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개인 및 기업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더 나가 금융소비자를 포괄적으로 보호하는 넓은 개념으로 금융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고령층 등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은 물론, 자영업자 등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계형 금융이 은행 뿐 아니라 서민 금융기관에서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면서 "특히, 금융회사가 소비자 신뢰 속에서 미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경영문화가 바뀌어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용적 금융은 획일적 방식이 아닌 정책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은행-지방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기관-대부업-사회적금융-벤처금융' + '정책금융”생태계' (Distribution) 조성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아울러 포용적 금융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시장중심의 제도와 유인구조 마련이 중요하고 정책지원의 경우 규모나 양(Output) 보다는 정책수혜자의 재기 성공 여부 등을 중시(Outcome)하는 관점이 필요다고 논의했다.

특히 김홍범 위원장 등 자문위원들은 금융포용은 가급적 규제보다는 시장규율로 소화해 내는 것이 바람직하며 금융의 ‘사회적 역할’과 일맥상통하는 금융포용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금융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 했다.

이와 함께, 금융감독원이 금융감독 본연의 목적을 효율적·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근본적임을 강조 했다.

금융원도 현장 중심의 자영업자 금융애로 해소 등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금융소비자에 대한 사전적 권익 보호 및 피해 사후구제를 내실있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