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보험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4월 14일부터 2019년 5월 15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7,881,3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7,028,106 개와 비교하면 3.16% 증가했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라이나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NH농협생명, KDB생명, DB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순이었다.​

1위,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1,566 미디어지수 663,504 소통지수 2,016,717 커뮤니티지수 402,941 사회공헌지수 1,167,690 CEO지수 147,2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59,669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813,428 와 비교하면 17.58% 상승했다. ​

2위, 한화생명 ( 대표 차남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712 미디어지수 1,364,839 소통지수 1,469,845 커뮤니티지수 206,702 사회공헌지수 580,827 CEO지수 105,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90,105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776,752 와 비교하면 22.27%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417 미디어지수 280,017 소통지수 566,282 커뮤니티지수 231,099 사회공헌지수 299,356 CEO지수 475,1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7,28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79,856와 비교하면 34.6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7,028,106 개와 비교하면 3.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18% 하락, 브랜드 이슈 19.69% 하락, 브랜드 소통 18.49% 상승, 브랜드 확산 13.29% 하락, 브랜드 공헌 25.52% 상승, CEO평가 14.4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