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KOREA INVESTMENT CONFERENCE…'투자의 미래-인간지능 Vs. 인공지능 주제로 개최

▲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한국협회가 다음달 12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투자의 미래 - 인간지능 VS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로 제 6회 'KOREA INVESTMENT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자료=CFA한국협회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한국협회가 다음달 12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투자의 미래 - 인간지능 VS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로 제 6회 'KOREA INVESTMENT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제 공인재무분석사 자격인 CFA의 한국협회가 주관하는 연례 투자 세미나다. CFA한국협회는 CFA 회원 및 유관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투자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및 글로벌 투자 환경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과 투자 전문가들의 통찰을 전달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에는 국내외 굴지의 금융기관인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레피니티브가 주요 스폰서로 참여했고 한국채권투자자문, 코스콤 등 다수의 기업들이 후원하고 있다.

CFA한국협회 박천웅 회장은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미중 무역마찰 등 최근 정치·경제적 이슈에 대한 인간지능의 전통적 분석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투자세계라는 두가지 축으로 투자의 미래를 조명하고자 한다"며 "이번 컨퍼런스가 시기적절하고도 중요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볼 수 있는 활기찬 토론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닉 폴라드(Nick POLLARD ) CFA협회 아시아퍼시픽매니징디렉터의 인사말로 출발한다. 이어지는 오전 세션은 인간지능의 전통적 분석이 현재 투자 분야의 핵심 관심사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시타오 슈(Sitao Xu) 딜로이트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안유화 성균관대 교수가 미중 무역전쟁 현상을 통해 정치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이어 홍춘욱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인구구조 변화 관점에서 투자의 미래를 조명한다.

오후 세션에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투자세계를 조망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먼저 영주 닐슨(Youngju NIELSEN)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교 초빙교수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등 첨단기술이 자산운용업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다.

버나드 리(Bernard LEE) HedgeSPA최고경영자(CEO)는 금융투자업계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및 로보어드바이저 최신 흐름을 살펴보고 자산운용에서 실제 사례에 대한 패널 토론을 진행한다. 정하웅 KAIST 석좌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를 통해 빅데이터와 네트워크 과학으로 바라본 우리의 미래를 전달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